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내 몸에 생기는 일들
육즙 가득한 햄버거, 치즈가 길게 늘어지는 피자, 바삭바삭한 감자튀김이 유달리 끌릴 때가 있다. 특히 우리 몸에서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할 때 기름진 음식을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유혹적이라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기름진 음식은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정 영양소의 부족으로 기름진 음식이 끌리는 경우라면 가급적 ‘건강한 지방’으로 알려진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감자튀김이나 바삭한 베이컨보다는 등 푸른 생선이나 연어, 견과류와 아보카도와 같은 식품이다. 햄버거, 피자, 감자튀김과 같은 기름기가 많은 음식들은 우리 몸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1. 소화기관에 부담을 준다
기름진 음식은 소화기관에 많은 압박을 준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지방은 소화가 가장 느리고, 소화과정에서 위산과 같은 효소와 소화액을 많이 필요로 한다. 미국 영양사인 알리아 바머는 타임지를 통해 “탄수화물이 위에서 머무는 시간보다 지방이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 훨씬 더 길다. 현대인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위 운동이 떨어지는데 여기에 기름진 음식이 더해지면 소화기능이 더 저하된다”고 말했다. 기름진 음식이 소화기관에 부감을 줘 메스꺼움, 더부룩함, 복부팽만감을 야기한다.
2. 자꾸만 화장실에 가게 된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 고열량, 고콜레스테롤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장 운동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위에서 소화되는 과정에 이상이 생겨 위액이 과다 분비되고, 중화되지 않은 채 소장 및 대장으로 음식물이 내려오면 이는 설사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이라면 기름진 음식을 먹고 위에 자극을 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설사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3. 건강한 미생물이 사라진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건강한 박테리아를 사라지게 만든다. 영국 킹스 컬리지 런던의 팀 스펙터 교수는 에버리스위스대학의 유전학자와 한 연구(2015)를 진행했다. 10일 간 특정 브랜드의 햄버거를 먹었을 때 벌어지는 일을 파악하는 실험이다. 그 결과 박테리아 가운데 약 40%, 1400종에 달하는 미생물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한 미생물이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첫 걸음인 만큼, 미생물의 다양성 상실은 비만과 당뇨와 같은 건강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다.
4. 여드름이 많이 생길 수 있다.
기름진 음식은 호르몬 불균형과 박테리아 불균형을 초래해 피부 상태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기름진 음식들은 피부 장벽을 약하게 만들어 염증을 심화시키고,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
5. 심장병과 당뇨병
기름기 많은 음식은 제 2형 당뇨병과 심장병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위험이 높다. 캐나다의 달하우지 대학(Dalhousie University)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 튀김 음식은 비만ㆍ고혈압ㆍ고 콜레스테롤과 같은 주요 위험 요소를 안고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의 나타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선 일주일에 4~6번 기름에 튀긴 음식을 먹은 사람은 제 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은 39% , 관상동맥 질환 발병 위험은 23%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먹는 사람들은 이보다 발병 위험이 더 높았다.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shee@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