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9 국내 새로운 전기차 SUV 종류가 될것인가?
2023년 최고의 기대작
국내전기차 시장에 정말 많은 SUV 전기차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2023년에도 새로운 전기차 SUV 모델들이 대기 중에 있는데요. 무수한 전기차 종류 중에서 유독 눈에 띄고 기대되는 차량이 바로 기아EV9 모델입니다. 사실 2023년 중 / 후반기에 선보일것으로 예상되었던 EV6 모델이 2023년 상반기 대략 4월쯤 출시된다는 이야기 들리고 있습니다.
기아전기차 두 번째 모델로 사실 국내 전기차 시장을 위해서 출시된 모델이라기 보다는 해외 특히 미국 시장을 위한 모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대형 SUV 전기차 모델이며 한국 공장인 기아 광명 소하리 공장에서 생산을 하면서 2024년에는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새로운 전기차 라인업으로 EV6와 함께 미국 시장에서 본격적인 판매를 할 것으로 예쌍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사항으로는 한 번 충전으로 540km정도 주행이 가능하며 제로백은 커다란 덩치이지만 5초대로 상당히 빠른 차량이면서 대형 SUV에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의 E-GMP 플랫폼을 사용하여 공간성도 상당히 좋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대략적인 크기는 전장 길이 5,010mm / 전폭 1,980mm / 전고 1,750mm의 크기로 5m 전장이 안되는 팰리세이드 4,995mm 보다 조금 더 큰 모습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레벨3 자율주행 기능까지 탑재될 예정인데요. 국내외 다양한 전기차 종류 중에서 기아 EV9은 대형 SUV 전기차 모델로 큰 인기를 끌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해외 매체에서는 기아 전기차 EV9 모델 디자인이 컨셉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커다란 몸집에 어울리는 세로형 헤드램프를 추가하고 차량을 열면 오픈되는 플러싱 도어를 적용하는 등 기존 EV6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전기차 SUV 모델로 출시 예정입니다. 왼쪽의 디자인은 컨셉카를 기반으로 디자인했고 오랜쪽 디자인은 EV6를 많이 참조해서 만들어진 예상도입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도어가 진짜 이렇게 열릴까? 입니다. 이런 도어 스타일은 코치 도어 스타일은 기존 BMW i3 / 롤스로이스 던 모델이나 링컨 컨티넨탈 모델에서 실제 양산 모델에서 선보이기도 했기 때문에 이번 기아 EV9 전기차 SUV 모델에서도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디자인이 나오지는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생각보다 득보다 실이 많거든요.
우선 B필러 (앞문과 뒷문 사이에 기둥)이 없어지기 때문에 차량의 강성을 높히기 위해서 추가적인 작업이 많이 필요합니다. 차량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 B필러가 없으려면 도어가 무거워지고 전체적인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 하나 때문에 차량 단가가 올라가는데 국내 전기차 종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차량 가격선에 대해서 엄청 민감하기 때문에 그렇게 만들지 않을듯합니다.
사진 출처 : Woopa TV |
이번 기아 EV9 SUV 전기차 모델에 실내는 지금까지 기아 전기차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화려하고 커다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될것이라 예상하고 있는데요. 유튜부 우파TV에서 보여줬던 스티어링 휠 디자인만 보더라도 확실히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기아자동차에서는 스티어링 휠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요. 지난 모하비 / K9과 쏘렌토를 비교하면 플래그쉽 모델에 대해서 충분히 매력적이고 레어한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대형 SUV 전기차 종류 중 하나인 기아 EV9 모델 또한 기아 전기차 종류 중 플래그쉽 모델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런 확실힌 다지은 변화를 보여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컨셉카에서 보여줬던 디자인을 살펴보면 새로운 힌트가 많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앞서 보여드린것처럼 나올 예정이라 컨셉카처럼 나오지 않겠지만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하나로 합쳐 보다 넓게 사용하는 모습이 있는데 현재 K8부터 보여준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될거라 생각하는데요.
K8을 살펴보시면 계기판 부분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따로 따로 되어있고 구조적으로만 하나로 연결된듯한 느낌을 보여주지만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처럼 뭔가 하나로 연결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을까? 저는 생각해봅니다.
|
|
사실 어떻게 나오던 전 세계 전기차 종류 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디자인과 기능을 선보이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에 출시 예정인 또 다른 국내 전기차 SUV 모델인 아이오닉7과 더불어 패러다임을 바꾸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다음으로 궁금한 부분은 실내 공간입니다. 일단 코치 도어가 아니라고 가정하더라도 1열 하단을 살펴보시면 아이오닉5처럼 뻥 뚫려있고 중간에 레일 같은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마도 실제로 아이오닉5처럼 중앙 콘솔박스가 움직이는 형태로 차량에 다양한 공간 활용을 할 수 있게 만들것이라 저는 예상합니다.
실제 EV9 모델 중앙 콘솔이 가려져 있지만 실내 공간이 상당히 넓으며 차량 도어 부분이 특이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도어쪽에 사이드 미러부분이 독특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 아마도 디지털 사이드미러가 추가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E-GMP를 사용한 대형 전기차 SUV 모델이라 카니발처럼 실내 공간을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아 전기차 EV9은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아이오닉7과 경쟁하고 전 세계에서는 앞으로 출시될 다양한 모델과 경쟁할텐데요. 사실 내연기관에서 현대/기아 자동차는 입지가 약해졌지만 2023년부터 이 차량부터 전기차하면 대한민국이 떠오를것이라 저는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