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집단 폭행 피해자?” 박은빈이 유튜브 가짜뉴스에 단호하게 꺼낸 한마디

박은빈, 집단 폭행 피해 루머

유튜브 통해 가짜뉴스 확산

박은빈 “집단 폭행? 사실무근” 해명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SBS ‘이판 사판’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SBS ‘이판 사판’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성황리에 종영한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에서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 스펙트럼을 동시에 지닌 신입 변호사 우영우 역할을 맡은 박은빈이 자신을 둘러싼 가짜뉴스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최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박은빈은 종영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은빈은 “‘우영우’를 연기하며 대사도 외울 게 너무 많고 매일 같이 이어지는 7개월의 연속이라 힘에 부칠 때도 많았다”, “서로서로 배터리가 되어서 잘 챙겼던 기억이 난다”라며 촬영팀에 대한 고마움을 드러냈다.


또 시즌 2에 대해서 “기사로 처음 접해 많이 놀랐던 기억이 있다”,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후속작을 내보낸다면 오리지널을 뛰어넘는 확신과 자신이 있어야만 그 사랑과 기대에 보답을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현재로서는 무언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SBS ‘좋은 아침’

SBS ‘좋은 아침’

이어 박은빈은 최근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화제가 되는 박은빈의 과거 영상과 다른 필모그래피 영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유튜브를 많이 보지는 않아서 저에 대한 알고리즘이 뜨진 않는데, 기억도 안 나는 어린 시절의 영상이라든지, 여러 방송국에서 야속하게도 하드털이를 해주는 것 같다. 차마 감사하다고는 못하겠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또 박은빈은 자신을 둘러싼 가짜뉴스가 속출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필요 이상의 왜곡된 정보도 섞여 있는 것 같다”, “필요 이상으로 개인신상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있다. 전부 사실무근이다”라며 자신을 둘러싼 거짓 정보들을 강하게 부정했다.


Youtube@’뉴스픽’

Youtube@’뉴스픽’

지난 16일 한 유튜브 채널은 박은빈 관련 가짜뉴스 영상 총 14개를 게재했다. 이들 영상의 누적 조회수는 약 140만 건에 달하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 채널에 올라온 영상 중 ‘[긴급속보] 한국 배우 최초로 우영우 박은빈, 2022 미국 오스카 대상 트로피! 전무후무한 대기록, 한류 드라마’라는 제목의 가짜뉴스는 24일 기준으로 조회수 29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박은빈이 미국 오스카에서 대상을 받았다는 가짜뉴스가 확산하자 또 다른 유튜브 채널은 “미국 여배우가 대상을 탄 박은빈을 폭행했다”, “박은빈이 집단 폭행을 당해서 응급실에 갔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가짜뉴스를 재생산하기도 했다.


Youtube@’뉴스픽’

Youtube@’뉴스픽’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이와 관련해 유튜브 측은 “스팸 및 현혹 행위, 잘못된 정보, 민감한 콘텐츠 등 자체적인 커뮤니티 가이드에 따라 콘텐츠를 관리하고 있다”며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영상이 먼저 게재된 후 검토받는 구조를 따르고 있어 가짜뉴스의 확산을 신속히 막을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당 가짜뉴스 확산으로 인해 한 포털사이트에 박은빈을 검색할 경우 연관 검색어로 ‘박은빈 오스카‘가 뜨고 있다.


또 박은빈 이외에도 “2022 미국 오스카 시상식에서 마동석이 대상 트로피를 집어 던졌다”, “실시간 결혼식장에서 아사다 마오가 김연아 얼굴에 물건을 던져 김연아가 파혼했다” 등 여러 유명인과 관련된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가짜뉴스가 계속돼서 확산하고 있다.


이러한 가짜뉴스 확산에 대해 누리꾼들은 “저런 거 보이면 바로바로 신고한다”, “강력하게 처벌하는 법 좀 나왔으면 좋겠다”, “이거 진짜 심각하다. 엄하게 단속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오늘의 실시간
BEST
mground
채널명
머니그라운드
소개글
처음 경험하는 '돈'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