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운동으로 효과만점 ‘스포츠 클라이밍’ A to Z
지루한 운동은 가라. 전신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며 스스로 다양한 자세를 만들어가는 ‘클라이밍’은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더클라임 양명욱 대표(아이스클라이밍 국가대표)에게 클라이밍에 대한 모든 것을 들어봤다.
Q. 스포츠 클라이밍이란?
산에서 하던 암벽등반을 실내로 옮겨와 하는 운동이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홀드를 잡고 중심을 이동하며 다양한 동작을 취한다. 중심잡기, 당기기, 밀기, 버티기 등의 동작들을 통해 움직인다. 작은 근육까지도 섬세하게 발달시킬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몸매 관리 운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Q. 운동 효과는?
손끝부터 발끝까지 상체와 하체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높을 뿐 아니라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드는 데 좋다. 또한, 단순하게 동작을 반복한다기보다는 매번 새로운 코스로 등반하고 운동 코스를 스스로 만들어나갈 수 있어 지루함이 덜하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Q. 스포츠 클라이밍에 종류가 있나?
크게 세 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줄을 매단 채 높이 올라가는 리드클라이밍, 빠르게 올라가는 스피드, 그리고 퍼포먼스 성격이 강한 볼더링. 주변에 볼 수 있는 스포츠 클라이밍 체육관은 볼더링 짐이 대부분이다. 볼더링의 경우 5미터 이하의 인공 벽에서 등반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움직이는 것이 정석이다.
Q. 스포츠 클라이밍을 처음 시작한다면?
개인의 신체 상태에 맞춰 진행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암벽화, 초크 백, 초크만 있다면 클라이밍에 도전할 수 있다.
Q. 주의할 점은 없나?
힘만 믿고 운동하는 것. 더불어 확보(추락을 막기 위한 로프 조작), 추락 방법 등을 제대로 익혀야 부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Q. 스포츠 클라이밍을 잘 하기 위한 팁은?
끈기와 자신감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유연성이나 체력적인 부분을 보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클라이밍 자세 자세히 보기
1. 기본자세
팔과 양 다리를 삼각형처럼 만들어 균형을 유지한다. 발끝으로 홀드를 밟아 하체로 체중을 받아낸다. 이때 팔로 매달리고 허리힘으로 버틴다.
2. 옆으로 이동
옆으로 이동하는 자세로 트래버스라 부른다. 하체 힘을 이용해 움직일 때 더욱 안정적이다.
3. 이동하면서 삼지점 만들기
왼발을 차듯 힘을 줘 오른손을 뻗는다. 오른손을 기준으로 삼각형을 만든다.
4. 다양한 자세로 균형 유지
삼지점 외에도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홀드 종류, 위치 등에 따라 자세가 달라진다.
자료협조: 더클라임 양명욱 대표
황지혜 기자 jhhwang@life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