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SHOT] 비행기는 금연인데 재떨이가?…알쏭달쏭 항공기 비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Q1. 블랙박스는 검은색 박스?
A. 아니다. 실제로는 쉽게 발견될 수 있도록 야광 오렌지 등 강렬한 컬러가 칠해져 있다.
9살 때 비행기 추락사고로 아버지를 잃은 호주의 데이비드 워런이 성장 후 항공기 연료 화학자가 되어 항공 사고 예방 기술을 연구하며 블랙박스(비행 기록 장치)를 개발하게 되었다.
Q2. 기내는 금연인데…화장실엔 재떨이가?
A. 미 항공법에 따르면 항공사들의 금연법과 상관없이 재떨이를 설치해야 하는 규정이 있다. 이유는 기내에서 아무리 흡연을 제한한다고 해도 규정을 어기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화재 예방 등을 위해 적어도 기내 화장실만큼은 재떨이를 필수적으로 설치해 놓고 있다.
Q3. 이착륙할 때 블라인드 올리는 이유는?
A. 비행기의 여러 안전장비보다 승객들의 눈으로 비행기 외부에 이상이 있을 시 승무원들에게 알려주는 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 비상사태 시 승객들의 대피에 필요한 비상탈출구를 승무원들이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Q4. 항공기 객실 바닥에는 뭐가 있을까?
A. 조종실 아래에는 컴퓨터와 전자부품과 같은 기계들이 가득하며, 동체 중앙부의 대부분은 승객 수화물뿐만 아니라, 여러 화물이 대형 알루미늄 케이스 형태로 실리게 된다. 비행기 하단 뒤쪽에는 전등이나 기내 보조 서비스에 전력을 공급하는 보조 동력장치가 있다.
Q5. 화장실 문을 잠가 도 밖에서 열린다?
A. 비행기 기내 화장실은 비행기의 안전과 기내 질서 유지를 위해 안에서 문을 잠가 도 승무원들이 밖에서 열 수 있는 장치가 있다. ‘LAVATORY’ 마크 덮개를 올리고, 빗장을 밀어 넣으면 위급 상황 시 안에서 문을 잠가 도 밖에서 쉽게 문을 열 수 있다.
Q6. 비행기는 번개에 맞아도 안전할까?
A. 1963년 81명의 사망자를 낸 미국 팬암 항공기의 낙뢰 추락사고 이후 모든 항공기에는 낙뢰 안전장치가 설치돼 있다. 이 안전장치는 항공기가 낙뢰를 맞으면 전류가 날개와 방향타로 흘러 공중으로 흩어지게 한다. 이 때문에 일부 손상은 입더라도 추락하거나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행 계획의 시작! 호텔스컴바인에서
전 세계 최저가 숙소를 비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