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요리 초보도 고수처럼 만들어주는 제육볶음 비결

중앙일보

“제육볶음은 몇 가지만 알면 누구나 맛있게 만들 수 있는데요. 포인트는 고기를 재우는 시간과 양념 비율이죠. 오늘은 책 『집에서 외식하기』에서 소개한 고추장으로 만드는 기본적인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우리 집을, 제육볶음 맛집으로 만들어 보세요.”


제육볶음은 매콤달콤한 양념의 재료 비율과 이 양념에 고기를 재우는 시간이 맛의 비결이에요. 먼저 고기를 골라야 하는데요. 고기의 두께에 따라 양념에 재우는 시간이 달라지거든요. 고기가 두꺼울수록 오래 재워둬야 해요. 보통의 볶음용 고기는 최소 30분 이상, 여유가 있다면 전날 재워두면 좋아요. 시간이 없다면 요즘 유행하는 대패 목살을 사용해보세요. 잠깐만 재우면 돼, 시간을 아낄 수 있거든요. 다만 고기 두께에 따라 볶는 방법이 달라요. 보통은 양파와 양념에 재워둔 고기를 함께 볶는데요, 대패 목살은 고기를 먼저 볶은 후에 양념을 넣어야 양념 맛이 너무 강해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중앙일보

채소의 맛을 끌어내는 노하우도 있어요. 고기를 볶기 전에, 양파를 먼저 볶아주면 양파 특유의 단맛을 살릴 수 있어요. 대파도 반은 고기를 넣을 때 같이 넣어 볶고 남은 반은 마지막에 넣어주면 파의 단맛과 향을 모두 즐길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요리의 완성, 플레이팅 방법을 소개할게요. 음식은 먼저 눈으로 맛보잖아요. 그릇에 상추나 깻잎 등 초록색 채소를 먼저 깔고, 제육볶음을 올려 보세요. 더 먹음직스러워 보일 거예요. 홍합이나 조개를 넣고 끓인 맑은국을 함께 내면 맛도, 보기에도 조화를 이뤄 좋아요.

중앙일보

제육볶음 조리 과정. 공성룡, 남채린PD.

재료 준비

재료 : 돼지고기(제육용 목살) 500g, 양파 1/4개, 대파(흰 부분) 10cm 길이 1개, 식용유 적당량, 생강가루/청주 약간씩,


양념 재료 : 고추장 4큰술, 고춧가루·다진 마늘·간장·설탕·올리고당 1큰술씩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생강가루와 청주를 넣고 버무려 밑간한다.


2.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섞은 뒤 1에 넣고 조물조물해 30분 이상 재운다.


3. 양파는 채를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간불에서 목살과 양파를 충분히 볶아준 뒤, 센 불에서 대파를 넣고 볶아 완성한다.


박선희 요리 연구가 cooking@joongang.co.kr

오늘의 실시간
BEST
joongang
채널명
중앙일보
소개글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