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 ‘짜장면 vs 짬뽕’, 임상영양사의 선택은?
다이어트 도중 짜장면이나 짬뽕이 먹고 싶다면, 둘 중 무엇을 먹어야 할까? 면 요리는 특히나 다이어트를 할 때 추천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밥보다 허기가 빨리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짜장면과 짬뽕은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도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최악의 음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그래도 유혹을 뿌리칠 수 없다면, 하이닥 정선화 임상영양사는 짜장면보다는 짬뽕을 먹을 것을 추천했다.
◇ 짜장면과 짬뽕의 영양 성분
정선화 임상영양사는 짜장면과 짬뽕의 영양 성분을 비교했다. 짜장면은 보통 800kcal에 단백질은 20g, 탄수화물은 133g, 지방은 20g, 나트륨은 2,400mg이 들어가 있다. 반면, 짬뽕은 680kcal에 단백질은 30g, 탄수화물은 100g, 지방은 19g, 나트륨은 4,000mg이 함유되어 있다.
칼로리와 탄수화물은 짜장면보다 짬뽕이 더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짬뽕을 먹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나트륨은 짬뽕이 2배 가까이 높다. 성인 기준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2,000mg인데, 짬뽕을 먹으면 하루 권장량의 2배 이상을 먹게 되는 것이다.
◇ 나트륨 많은 음식, 각종 질병 유발해
실제로 나트륨 함유량이 많은 음식은 대개 국물이 들어간 음식이다. 이러한 음식을 많이 먹을 경우 혈압을 높여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고, 특히 높은 혈압이 혈관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손상시키면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생기는 질환인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짜게 먹을수록 혈액량이 증가하면서 갈증을 느끼게 된다. 이는 수분을 더 섭취하게 만드는데, 이러한 경우 혈액순환을 관장하는 심장이 처리할 혈액량이 상승하면서 심장 질환이 나타날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이 외에도 나트륨은 인체의 칼륨을 빠져나가게 하면서 골감소증을 생기게 해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위 점막을 손상시켜 만성 위염과 위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할 때도 나트륨을 피해야 하는데, 그렇다면 짬뽕보다 짜장면을 먹는 것이 더 나을까?
◇ 다이어트 시 짜장면보다는 ‘짬뽕’
정선화 임상영양사는 다이어트 중에는 짜장면보다는 짬뽕을 먹는 것을 추천했다. 짬뽕은 채소가 짜장면보다 풍부하게 들어있고 단백질 함량도 더 높다. 하지만 나트륨이 높기 때문에 국물은 빼고 건더기만 먹는 것이 중요하다. 불가피하게 중국집에서 외식을 할 경우 가능하다면 짬뽕을 주문할 때 면은 반만 넣고 채소는 많이 넣는 것으로 주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집에서 직접 조리해서 만들어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다. 나트륨을 최대한 줄이고 채소 위주의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짬뽕을 만들어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정선화 (임상영양사)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