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온 더 램프, 모자이크 램프의 화려한 세계
모자이크 램프 /flickr |
다양한 색의 유리 조각을 붙여 만드는 튀르키예 모자이크 램프는 화려한 색이 특징으로, 만드는 법은 약 5,000여 년 전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튀르키예에서 오직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이 램프는 매우 섬세한 방식이 필요하며, 모자이크를 만드는 알갱이 같은 유리에 반사되는 빛이 아름다운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처음에는 도자기나 금속으로 시작한 램프였지만 나중에는 유리와 석고 같은 다른 재료가 도입되며 모자이크 램프로 변해 갔다. 일일이 손으로 만들기 때문에 두 개 이상의 동일한 램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며, 때문에 각각의 램프는 독특하고 개성 있으며 특별하다.
튀르키예의 모자이크 램프 /flickr |
고대부터 모자이크는 중동 및 지중해의 목욕탕, 사원, 모스크 및 교회에서 장식의 한 요소로 쓰였다. 로마인과 비잔틴들은 처음으로 이 기술을 마스터해 정교하고 세련된 모자이크의 다양한 예시를 보여주었다. 수 세기 동안 모자이크 램프는 실내외 공간에서 유행을 타지 않는 아이템으로도 유명했다.
모자이크라는 단어는 '뮤즈의 작품'이라는 뜻의 라틴어 'mosaicum'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 뮤즈는 9명의 여신으로 예술과 과학을 후원하는 신이다. 이 시기 많은 예술가들은 역사, 신화의 장면을 작품에 묘사할 때 뮤즈를 불러내거나 참고했다고 한다. 모자이크에서 볼 수 있는 복잡한 디자인과 패턴은 뮤즈가 관장한다고 믿었던 자연 세계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모자이크 램프 /flickr |
튀르키예 모자이크 램프는 오스만 제국의 강력한 권력을 지닌 술탄의 궁전에 걸렸던 램프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전기 램프가 사용되기 전 오스만 시대에는 횃불, 양초와 함께 모자이크 램프가 수 세기 동안 유일한 조명으로 실내를 밝혔다. 조명은 문명에서 중요한 상징이었고, 누군가에게는 부의 상징이기도 했다. 궁전에서는 커다란 공 모양의 모자이크 램프를 사슬에 매달아 장식하기도 했고, 시민들이 사는 집에는 유리병이나 종 모양의 단순한 램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오스만 문화에서 램프의 사용은 관대, 환대, 따뜻한 분위기를 떠올렸다. 또한 빛은 지식, 지혜와 관련이 있으며 램프는 이 개념을 표현하는 데에도 쓰였다.
제국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전세계적으로 무역이 증가하며 모자이크 램프의 스타일도 발전해 나갔다. 중세 시대엔 이슬람 예술이 모자이크 램프에 큰 영향을 주었다. 반복되는 모양과 패턴, 기하학적인 문양이 이 시기의 특징이다. 아름다운 램프들은 모스크와 기타 종교 유적지를 밝히는 데 쓰였다. 꽃병, 술잔, 그릇 등 이 시기 제품들은 놀라울 정도의 섬세함을 자랑하며 장인들의 고도로 발달된 미적 감각을 보여준다. 오늘날 튀르키예 모자이크 램프의 선구자인 화려한 유리 색조의 램프도 역사 기록에 등장하기도 했다.
오스만 제국의 장인들은 이전에 시도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유리 공예를 예술에 적용했고, 공방의 장인들은 자신만의 스타일로 유리를 부는 새로운 방법을 확립해 공장을 세웠다. 예술가들은 다양한 용도로 유리를 성형하고 색을 입혔다. 튀르키예의 모자이크 램프는 수 세기에 걸쳐 점점 더 세련되어지고, 사람들의 손을 거치면서 제품의 폭도 넓어지고 점점 정교해진다. 19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튀르키예 모자이크 램프의 우아함과 정교함이 극치에 달했다고. 이 독특한 제품들은 대량 생산되어 가정 용품으로도 활발히 판매되었다. 튀르키예의 모든 곳은 정교한 모자이크로 장식된 등으로 불을 밝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자이크 램프 /flickr |
모자이크 램프 /flickr |
기하학적 문양이 특징인 튀르키예의 모자이크 램프는 튀르키예 전통의 꽃문양과 화려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돔 모양으로 만든 램프를 많이 선호하는 편이며 색상은 빨강, 파랑, 노랑, 보라와 같은 밝고 대담한 색상이 대부분이다. 램프가 켜지면 주변에 생생한 빛을 발산하는 것이 매력이다. 옛 튀르키예 모자이크 램프는 기름과 양초를 열원으로 썼지만 현대는 전구와 LED를 많이 쓴다.
모자이크 램프 /flickr |
옛 장인들은 붓과 잉크를 사용했지만 지금은 마커를 사용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접착제나 세척 용액의 화학 성분도 많이 바뀌었지만 나머지 공정은 본질적으로 수 세기 동안 이어져 온 방식과 동일하다. 이스탄불의 숙련된 장인들이 전통 방식을 사용해 작업하며 작은 탁상용부터 시작해 대형 천장 조명까지 종류도 여러 가지다.
장인들은 최고 품질의 유리를 선택하며 오스만 제국의 상징적인 모티브를 결합한 다채로운 디자인을 만든다. 수공예로 만든 금속 베이스는 황동, 청동 구리 등 여러 재료로 제작되어 독특함을 뽐낸다. 튀르키예 모자이크 램프는 고대와 중세의 유명한 범선인 갤리온이 보물을 가득 실은 채 지중해를 가로지르며 장인들이 외국에서 가져온 상품들을 활발히 거래하던 오스만 제국의 황금기를 떠오르게 한다.
모자이크 램프를 가까이에서 봤을 때 /flickr |
천장에 걸린 모자이크 램프 /flickr |
생산 공정에서 기계화가 거의 없어 각각의 모자이크 램프는 매우 개별적인 오브제로 취급된다. 잘린 유리 조각과, 유리로 된 바닥재가 준비되면 최종 패턴이 디자이너의 원래 계획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투명 유리 바닥 위에 디자인 패턴을 배치한다. 투명하고 건조가 느린 접착제를 베이스에 도포하고, 접착제를 통해 패턴이 보이도록 한다. 이 패턴은 각각의 램프가 고유한 표현을 갖출 수 있도록 충분한 여지를 주게 한다. 램프의 섹션별로 접착제를 바르고, 유리 조각을 조립해 최종 모자이크 형태로 완성하고 나면 또 다른 접착제로 개별 조각 사이의 공간을 채운다.
이 접착제들이 다 마르면 특수 처리된 세척 용액을 바르고 세게 문질러 유리 조각의 표면에 남아 있는 여분의 접착제를 제거한다. 특히 이 작업은 여러 번 반복해야 하는 노동이 필요하다. 나머지 접착제를 제거한 후 와이어 휠을 이용해 날카로운 부분이나 돌출된 유리 모서리를 매끄럽게 다듬는다. 이것이 공정에서 유일하게 기계를 사용하는 부분이다. 모자이크 램프가 완성되면 수작업으로 제작된 황동, 또는 청동 걸이를 붙여 벽걸이나 테이블용으로 쓰이는 램프가 완성된다.
램프 중앙에 빛나는 녹색의 별 /flickr |
수많은 튀르키예 모자이크 램프 중 램프 중앙에 빛나는 청록색의 별 모양의 타일이 존재하는 램프가 있는데, 이 별은 불운이나 부정적인 에너지로부터의 보호를 상징한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램프를 집이나 작업 공간에 걸어 두면 사업 활동이나 개인의 인생을 방해하는 악령을 물리칠 수 있다 믿는다고.
화려한 모자이크 램프들 /flickr |
튀르키예의 모자이크 램프는 현관, 지하실, 개인 공간에 배치하거나 식당에서 동양적인 느낌을 주는 데 이상적이다. 모자이크 램프가 만들어내는 은은한 빛은 사람들의 긴장을 풀어 주고,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 준다고 한다. 특히 컬러 모자이크의 디자인은 램프의 불을 켰을 때 다양한 빛 반사를 만들어 내 사람들에게 경이로움을 이끌어 낸다. 무엇보다 디자인이 유행을 타지 않아 개인이 어떻게 만드는지에 따라 다양하게 어울린다.
모자이크 램프가 공간에 가져다주는 따뜻함은 순수한 빛과 결합되어 집안 분위기를 만드는 데 큰 영향을 발휘한다고 한다. 현대 조명 시장에서는 튀르키예와 모로코 등 중동 스타일의 모자이크 램프가 시장을 지배한다는 말도 있다. 수 세기 동안 이어진 장인 정신과 함께 대중을 매료시킨 모자이크 램프는 어느 공간에나 아름다운 색과 빛을 내뿜으며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핸드메이커 김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