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테크]by 장우진

공개 임박한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기 트럭…운수업계 패러다임 바뀔까

최근 모델3(Model 3) 보급형 전기차에 대한 생산/출고를 시작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는 전기차 업계의 큰 손, 테슬라(Tesla Motors)가 오는 9월 자율 주행 기능(Autopilot)을 장착한 '전기 트럭'을 선보일 것으로 알려지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고급 세단인 '모델S(Model S)'에 이어 보급형 전기차 '모델3'의 국내 판매까지 진행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돌풍'의 주역으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인데,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테슬라가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전기 트럭(semi truck)' 분야로의 진출하여 트럭 생산에 대한 의지를 밝히면서 향후 '트럭' 시장과 운수 업계에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공개 임박한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기

오는 9월 말, 테슬라는 자율주행 전기 트럭(Autonomous driving electric truck)을 공개할 예정이다. 테슬라는 오래전부터 캘리포니아주와 네바다주를 오가며 '자율 주행 트럭'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세미트럭(semi truck)'이 등장하면 트럭/운수업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ource.www.electrek.co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기 트럭. 트럭/운수 업계 패러다임 바꿀까?

오는 9월 말, 테슬라가 전기 트럭(eletric truck)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벌써부터 트럭 업계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여러 애널리스트들은 엘론 머스크(Elon Musk)가 9월에 트럭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힌 이후, "테슬라의 전기 트럭이 (트럭)업계에 매우 큰 파장을 미치게 될 것(Tesla's electric truck is going to be disruptive in the industry.)"이라고 경고하면서 트럭 업체들이 긴장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같은 애널리스트들의 경고성 발언은 테슬라의 고급 세단인 '모델S'와 보급형 전기차인 '모델3'의 등장이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더욱이 '트럭' 업계에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전기트럭이 등장한다면 '운수업' 전반에 큰 변화가 몰아닥칠 것이 자명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공개 임박한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기

Tesla Semi Truck, concept image.

공개 임박한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기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기트럭이 트럭 운전자의 역할에 큰 변화를 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운전자의 피로 누적에 따른 사고 경감에서 더 나아가 운전자의 역할이 축소되면서, 종국에는 운전자의 존재 의미 자체가 위협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기 트럭의 등장은 적어도 두 가지 면에서 트럭/운수업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 첫번째는 연료와 관련된 것인데 전기 트럭은 '전기 충전'을 할 수 있는 동시에 '넓은 면적'과 장거리 운행으로 인해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은 장점을 이용해서 '태양광 충전'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연료비의 획기적인 절감과 함께 트럭에서 야기되는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기트럭, 특히 자율주행의 트럭의 등장은 '트럭 운전자'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전기 트럭은 장거리 운행에 따른 졸음 운전으로부터의 해방을 가져다 줄 것이지만 종국에는 운전자들의 역할이 사라지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운전자'들이 완전히 사라진다는 것은 너무나도 급격하고 과격한 일이지만, 결국 운전자들의 역할이 그만큼 줄어들면서 운수 업계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겁니다.

공개 임박한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기

테슬라는 '트럭'에 대한 연구/개발과 함께 전기차 인프라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테슬라가 승용차에 이어 트럭 산업에도 진출한다면 미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트럭 산업'이 영향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테슬라의 이같은 행보는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수순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테슬라는 이미 트럭을 이용하여 자율주행 기능을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승용차를 포함한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전기 트럭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이 좀처럼 외부로 알려지지 않고 있기에 오히려 이같은 점이 사람들의 궁금증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과연 테슬라가 오는 9월 말, 어떤 '트럭'을 선보이게 될 지, 그리고 과연 그의 계획이 트럭/운수 업계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enjoiyourlife
채널명
장우진
소개글
2010 카카오 티스토리 우수블로거, 2014-2015 줌닷컴 타임트리 책임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