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볼까? 10월 가을 마라톤 대회 일정
선선한 바람이 불기만을 기다렸을 취미 마라토너들을 위해지금 참여 신청을 받고 있는 마라톤 대회들을 모았다.
대회 참여 전 읽어보면 좋은 마라톤 팁도 함께 정리했다.
■ 2023 경주 국제 마라톤
ⓒ 경주 국제 마라톤 |
지붕 없는 박물관, 경주의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마라톤 대회. 경주시민운동장에서 출발해 경주시내를 거쳐 다시 경주시민운동장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구성됐다. 풀 코스, 하프 코스, 10km, 5km로 부문이 나뉘어져 있다. 첨성대, 천마총, 대릉원 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달리면서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 포인트다.
일시 10월 21일 토요일 8시
홈페이지 https://www.gyeongjumarathon.com/info
■ 제18회 사천 노을 마라톤 대회
ⓒ 사천 노을 마라톤 대회 |
전국 9대 노을 중 하나인 사천만의 노을을 바라보며 달리는 마라톤 대회. 사천시청 노을광장에서 출발해 실안 무지개 해안도로를 달리는 코스다. 풀 코스, 하프 코스, 10km, 6km 건강달리기 코스로 구성된다. 바다를 끼고 노을을 감상하고 싶다면 10km 이상 달리는 코스를 선택할 것.
일시 10월 21일 토요일 15시 30분
홈페이지 http://www.sunset.or.kr/ko/index.html
■ 제16회 가평 자라섬 전국 마라톤 대회
ⓒ 가평 자라섬 전국 마라톤 대회 |
주말 나들이객으로 붐비는 가평에서도 마라톤 대회가 개최된다. 가평종합운동장에서 출발해 자라섬을 거쳐 다시 운동장으로 돌아오는 코스다. 운영되는 코스는 하프 코스, 10km, 4.2km. 42.195km에서 소수점 자리 하나를 옮긴 4.2km 코스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라톤 대회 참가가 처음이라면 이 코스를 선택해 달려 보자.
일시 10월 15일 일요일 9시
홈페이지 http://www.gprun.com/index.asp
■ 2023 Global 6K for Water 러닝
ⓒ 월드비전 |
월드비전에서 개최하는 글로벌 기부 캠페인.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해 매일 6km를 걷는 아프리카 아이들의 식수 위생 개선을 위해 달리는 프로그램이다. 일산 호수공원과 부산 해운대 요트경기장에서 개최되는데, 6km를 달릴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는 버추얼런도 함께 운영한다. 참가비는 아프리카 식수 위생 사업에 사용된다.
일시 10월 14일 토요일 9시
홈페이지 https://global6kforwater.com/frt/campaign.do
마라톤 초보를 위한 체크리스트
ⓒ unsplash |
마라톤 대회에 처음 참여한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할 것. 선택 코스를 완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하게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1. 컨디션 체크
달리기가 가능한 건강 상태인지 미리 체크한다. 대회 도중 이상이 생길 경우 달리기를 즉시 중단하고 운영 요원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달리는 도중 숨이 너무 가빠진다면 반드시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2. 워밍업 실시, 바른 자세 유지
달리기 전 준비 운동은 필수다. 마라톤은 오랜 시간 달리는 운동이기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풀어 줘야 한다. 스트레칭은 심장에서 먼 관절과 근육 부위부터 풀어 준다는 생각으로 실시한다. 달릴 때에는 몸을 앞으로 숙이지 말고, 가슴과 허리를 편 상태를 유지한다. 손목이나 팔에 과도한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보폭은 짧게 유지하며 달린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땀을 많이 흘리면 체내 수분과 염분, 전해질이 소실된다. 제때 수분을 공급하지 않으면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코스 중간에 급수대가 있다면 목이 마르기 전에 미리 마셔두는 것이 좋다. 체액과 전해질 농도가 거의 비슷해 체내 흡수 속도가 빠른 스포츠 음료로 수분과 당분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