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들어가면 김치찌개가 더 맛있게 바뀝니다.
색다른 재료로 만든 색다른 김치찌개
한국인의 소울푸드라고 할 수 있는 김치찌개는 별다른 기술이나 요리 실력이 있지 않아도 김치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요리 중 하나이다. 어느 집이나 늘 냉장고 안에 있는 김치에 여러 재료를 넣어 보글보글 끓이면 온 식구가 둘러앉아 하루의 피로를 해소하고 든든하게 지친 마음까지 채울 수 있는 김치찌개는 우리에게 최고의 요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김치찌개에 매일 같은 재료 말고 색다른 재료를 넣어보는 것은 어떨까. 색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김치찌개는 매일 김치찌개를 먹어도 질리지 않을 정도의 맛있으면서도 다양한 맛을 자랑한다.
1. 연어 김치찌개
사진 : 유튜브 <Olive> |
연어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불릴 만큼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 성분이 가득하다. 이와 같은 연어를 넣어 끓인 김치찌개는 연어 특유의 향과 신김치 국물의 시원함으로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연어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은 덤이다.
2. 베이컨 김치찌개
사진 : 유튜브 <철이네밥상> |
사실상 서양의 식재료인 베이컨도 의외로 김치찌개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 조합을 자랑한다. 잘 익은 김치를 냄비에 달달 볶다가 베이컨을 썰어 넣고 각종 양념을 더해 김치가 부드러워 질 때쯤 육수를 붓고 채소와 두부를 넣어 푹 끓이면 완성이다. 늘 끓이던 돼지고기 김치찌개와는 또 다른 재료로 특별한 맛과 비주얼의 김치찌개를 즐길 수 있다.
3. 등갈비 김치찌개
사진 : 유튜브 <한입만TV> |
너무 익어서 시어버린 김치를 등갈비와 함께 요리하면 새로운 요리로 재탄생시킬 수 있다. 등갈비의 핏물을 빼고 된장 국물을 풀어 한 번 데쳐내어 고기 특유의 누린내와 잡내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냄비에 김치를 깔고 데쳐낸 등갈비와 육수를 넣어 푹 끓이면 특별한 요리 솜씨를 발휘하지 않아도 맛깔스러운 김치찌개를 맛볼 수 있다.
4. 어묵 김치찌개
사진 : 유튜브 <후다닥요리> |
깔끔한 국물 맛의 김치찌개를 먹고 싶을 때는 어묵을 넣고 김치찌개를 끓여도 좋다. 어묵을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기름기를 빼고 김치는 속을 털어 함께 끓인다. 국물도 고춧가루를 체에 걸러 만든 맑은 김칫국물을 넣고 육수를 부어 김치가 푹 무를 때까지 끓인다. 어묵의 감칠맛이 국물에 우러나와 부드러운 맛의 김치찌개를 맛볼 수 있다.
5. 튀김두부 김치찌개
사진 : 이마트 |
김치찌개에 튀긴 두부를 넣어 끓이면 엄마가 명절에 남은 두부전을 넣고 끓여주던 김치찌개의 맛을 맛볼 수 있다. 일단 두부를 깍둑썰기하여 기름에 튀겨내야 한다. 고기와 김치를 달달 볶다가 갖은 채소를 넣고 육수를 부어 김치가 물러질 때까지 푹 끓인다. 마지막 과정에 간을 하고 튀긴 두부를 넣고 마무리하면 튀김두부 김치찌개가 완성된다. 구수한 맛이 일품인 튀김두부 김치찌개이다.
6. 깍두기 김치찌개
사진 : 유튜브 <EBSCulture> |
너무 익어서 물러진 깍두기가 있다면 김치찌개에 활용해도 좋다. 색다른 맛의 김치찌개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김치와 고기를 넣고 깍두기 한 두 국자를 함께 넣어 볶다가 다시마 육수를 내어 푹 끓여주면 깍두기 김치찌개가 완성된다. 김치찌개에 김치만 넣었을 때보다 국물 맛이 칼칼하고 깍두기의 식감이 있어 아주 별미이다.
7. 숙주 김치찌개
사진 : 유튜브 <EBSCulture> |
숙성된 김치는 찌개로 끓여도 텁텁한 식감과 짠 맛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김치찌개도 어쩔 수 없이 짠 맛이 강해질 수밖에 없는데, 김치찌개를 너무 짜지 않고 건강하게 즐기고 싶다면 마지막 단계에 숙주를 넣어보는 것도 좋다. 숙주가 김치찌개의 국물을 담백하면서도 시원하게 만들어주고 아삭한 식감까지 더해져 김치찌개의 맛을 배가시켜줄 것이다.
8. 양미리 김치찌개
사진 : SBS <생방송 투데이> |
양미리는 뼈째 먹는 생선으로 칼슘이 풍부하고 우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 등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재료이다. 이와 같은 양미리를 비타민C가 풍부한 김치에 각종 채소와 함께 끓이면 칼슘 흡수율을 도와주고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해 뼈 성장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9. 대파 김치찌개
사진 : 유튜브 <마카롱여사> |
김치찌개에 대파를 많이 넣어서 끓여도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 대파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도 있지만 찌개나 국물의 맛을 달콤하게 우러나게 해주기도 한다. 김치찌개를 끓일 때 대파를 굵직굵직하게 썰어 넣어도 좋지만 짤막하게 썰어 김치에 돌돌 말아 넣어서 끓여주면 달콤하고 감칠맛 있는 대파 김치찌개가 완성된다.
10. 김치말이전골 김치찌개
사진 : 유튜브 <쿠캣> |
김치찌개는 흔히 돼지고기와 두부를 넣고 끓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고기를 갈아 신김치에 돌돌 말아 전골 찌개로 끓여도 그 맛이 독특하다. 육수는 다시마 우린물이나 쌀뜨물을 넣고 고기에 약간의 양념을 하여 각종 야채를 넣고 신김치에 말아서 전골을 하면 고기만두 같은 맛과 신김치의 시원한 맛이 손님맞이 할 때도 손색이 없는 요리로 변신한다.
김선우 press@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