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택배 박스 열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
바퀴벌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포의 대상입니다. 징그러울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해를 끼칠까 봐 걱정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인데, 바퀴벌레는 집단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한 마리가 발견되더라도 그 이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는 왜 해충인지, 바퀴벌레가 생기는 원인 및 퇴치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택배 박스와 함께 들어오는 바퀴벌레
바퀴벌레는 습하고 따뜻하며 어둡고 청결하지 않은 장소에 주로 서식합니다. 벽이나 창문틀, 가구, 찬장 등에 있는 균열이나 틈에도 숨어있는데 바퀴벌레가 발견되는 의외의 장소는 바로 택배 박스입니다. 아파트 복도 등에 놓여있는 택배 박스에 침입해 그 안에서 번식하고 집 안으로 쉽게 침입하기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집에 택배 박스를 쌓아두지 말고 바로바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바퀴의 유입 경로
바퀴벌레 분비물은 알레르기 유발
바퀴벌레의 분비물은 알레르기 비염이나 심한 기관지 천식을 일으킬 수 있는 알레르기 항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퀴벌레 허물이나 알 껍질, 분변이나 사체에 있는 바퀴벌레 단백질이 공기를 통해 음식물에 들어가거나 인체에 흡입되면 콧물이나 가려움증, 재채기 등 호흡기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살충제나 바퀴약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한 마리가 발견되면 이미 수백 마리가 포진
바퀴벌레 생명력은 얼마나 강할까?
1년 중 바퀴벌레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은?
봄철은 바퀴벌레가 다른 달보다 많이 생기는 달로 평균적으로 약 3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월, 4월은 날씨가 따뜻해져서 바퀴벌레 번식이 왕성해지기 좋은 달이며 이때 꽃샘추위가 있다면 바퀴벌레가 실내로 침입하는 경우가 많으니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다양한 질병을 옮기는 매개체
살충제 사용하지 않고 죽이는 법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집 안 곳곳
바퀴벌레의 유입 경로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번지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싱크대와 욕실의 하수구 등을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마개를 막아두고 베란다 창틀 물구멍까지 전용 방충망을 끼워 바퀴벌레 및 다른 벌레의 유입을 차단하도록 합니다. 또 다른 집에서 가져온 가구나 물건, 화분 등에도 알이 붙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세척 및 세탁을 필수로 하고 여름 장마철에는 풀밭에 서식하는 큰 종류의 바퀴벌레가 집 안으로 유입될 수 있으니 창틀의 틈새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전신영 press@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