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로부터 이어져 온 치유법인 이어캔들은 혹자에게 현대의 치료법보다 효과가 좋다는 극찬을 듣기도 하는 테라피입니다. 이어캔들의 역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오래되었고 나름 체계적인데요, 이어캔들이란 무엇이며, 집에서 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귀를 많이 자극하지 않고 귀지를 제거할 수 있는지,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캔들은 어떤 건가요?
이어캔들은 밀랍과 향처럼 생겨 불이 붙는 천연 섬유로 이루어진 원통형의 튜브입니다. 열을 이용한 귀 치유법은 호피 이어 캔들링 혹은 이어 코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파나 피부관리실에서는 이어테라피로 불리며 긴 막대에 불을 붙여 약 15~20분간 귀에 꽂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어캔들은 언제부터 쓰던 것일까?
이어캔들은 고대 이집트인, 중국인, 티벳의 수도승들이 트리트먼트의 하나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호피 프에블로의 이어캔들 사용이 가장 오래된 기록으로 남아있으며 많은 세대를 거쳐 전수되어 왔습니다. 캔들의 원래 사용 목적은 아우라와 정신적인 부분의 깨끗함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며 명상을 돕고 의식이나 치유의 과정을 시작할 때 사용하였습니다.
이어캔들의 성분
이어캔들은 실제 초가 아니며 일반적인 튜브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길이는 12인치 정도 되고 중앙 부분이 뚫려있는데 플라스틱 재질의 필터를 가지고 있으며 여분의 허브 파우더나 왁스 성분이 귀 안으로 들어가는 것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이어캔들은 밀랍, 벌꿀의 산물, 베타카로틴, 캐모마일, 세이지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허브 성분을 포함한 캔들은 간질이나 발작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간질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떤 원리를 이용해 효과를 얻을까?
이어캔들은 ‘이어테라피’라고도 불리며 귀 마사지와는 또 다른 느낌인데, 바로 불꽃 파장과 스틱 내부의 따뜻한 공기 파장을 이용해 귓속의 고막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스틱의 내부 압력으로 중이, 이관 등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는 귀 전체 건강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어캔들의 다양한 효능
이어캔들은 코의 통로 분비 기능을 도와 코골이를 완화시켜 주며 감기 및 독감 증상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 캔들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며 머리와 목의 스트레스, 긴장을 감소시켜 줍니다. 신경계 자극이나 손상으로 인한 통증 및 장 이완,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어캔들로 귀지 청소하는 법
이어캔들에 불을 붙이면 밀랍이 천천히 데워지면서 귓속이 부드러워지며 압력이 낮아짐으로써 귀지가 빨려 올라와 손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또, 이어캔들이 타면서 발생하는 특유의 향과 소리가 심신을 안정시켜 줍니다. 캔들은 굴뚝과 같은 작용으로 귀지를 부드럽게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녹여주는 작용도 합니다. 또 가벼운 진공 흡입 효과를 내고 귀 안의 수분을 건조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공식 의료기기는 아니야
각종 매체에서 이어캔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이어캔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식적으로 허가한 의료기기가 아닙니다. 또 이어캔들이 귀지를 제거한다는 과학적인 근거도 아직은 없습니다. 이어캔들을 판매하는 업체들은 우울증과 불면증, 이염, 두통, 청력 개선 등의 효능을 광고하고 있지만 효과 검증 절차를 거친 적은 없습니다.
화상 등 부작용 주의
이어캔들은 화상 등의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귀 화상이나 고막 뚫림, 왁스로 인한 귀 막힘 등 심각한 부상을 입어 수술이 필요한 사례가 종종 있으며 미국 FDA 또한 소비자에게 사용 자제를 당부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도 이어캔들 사용 중 귀나 얼굴에 촛농이나 재가 떨어진 사례도 보도된 적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혼자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이어테라피 받는 법
이어테라피는 최대한 편안한 분위기에서 받도록 합니다. 먼저 한쪽으로 몸을 돌려 편하게 누운 뒤 이어캔들을 귀에 넣고 반대쪽에 불을 붙입니다. 캔들에 불이 붙으면 최대한 움직이지 말고 캔들이 타는 소리에 집중합니다. 정상적으로 사용 중이라면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습니다. 캔들은 끝에서 2.5㎝를 남겨두고 저절로 꺼지게 됩니다. 이어캔들 관리는 30분 정도 소요되며 이후 얼굴과 머리 마사지를 연결해서 받는 것이 일반적인 테라피 코스입니다.
이런 사람은 이어캔들 금물
이어캔들은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귀에 감염이나 염증이 있을 때, 혹은 고막이 파열되었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이어캔들 사용을 금해야 하며 위에서 언급한 사례뿐만 아니라 이어캔들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전신영 press@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