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의 2차 거래 시장 > 금·주식·비트코인 시장 (ft.레고 재테크)
돈을 많이 버는 방법 중의 하나는 역시 투자다. 약간 흥미로운 투자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경제학자들이 매년 최소 11%씩의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는 투자처를 제시했는데 그것은 금도, 대형주도, 채권도 아닌 '장난감'이다.
그렇다 아이들 장난감이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수익률이 높다. 우습지만 바로 레고다.
단종된 레고는 매년 가격이 높아진다. |
러시아 HSE 대학교의 경제학자들은 지난 9월 공개한 논문 'LEGO: THE TOY OF SMART INVESTORS'를 통해 단종된 레고 세트의 가격이 매년 최소 11%씩 오른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레고가 어떻게 이렇게 놀라운 수익률을 높은 지 자세히 알아보자
● 놀라운 레고의 수익률
연구가 제시한 레고의 수익률은 금이나 대형주, 채권 등의 투자처가 제공하는 평균 수익률보다 높은 수치다. 연구자들은 1987년부터 2015년까지 공개되지 않은 레고 세트 2322개의 가격과 온라인 경매 거래에 대한 정보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 레고는 거대한 시장
논문의 공동 저자인 빅토리아 도브린스카야 경제금융학 교수는 HSE 대학 뉴스 기사에서 "보석이나 골동품, 미술 작품 등에 투자하는 것은 익숙한 일이다. 그러나 수집할 수 있는 장난감에는 다른 선택 사항이 있다"며 "레고의 2차 거래 시장에서는 수만 건의 거래가 이뤄진다.
기존 투자자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거대한 시장"이라고 주장했다.
희소성과 향수로 인해 가치가 상승하는 레고 |
레고가 충분한 투자 가치가 있는 이유
- 연구자들은 레고의 가치로 생산되는 세트의 수가 제한돼 있다는 것.
- 오래된 세트에 향수를 느끼는 성인 팬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꼽았다.
다양한 가격대 형성
- 이들은 레고의 2차 시장 거래가가 -50%에서 600%에 이른다.
- 일반적으로 단종된 지 2, 3년 후에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
- 중형 세트보다는 소형, 초대형 세트의 가격이 더 빠르게 오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이 정도면 레고로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도 무난할 것이다.
레고의 매니아만이 가능
레고를 정말 좋아하는 매니아만이 가능한 레고 재테크 |
덧붙여 연구자들은 "레고 팬이 아니라면 쉽게 뛰어들 수 없는 시장"이라며 "시장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는 경고를 남겼다.
그래서 어렸을 때 재미있게 놀았던 레고가 남아 있다면 그리고 본인이 레고를 엄청 좋아한다면 월급쟁이 재테크로 충분히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