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세에 터질 듯한 팔뚝 만든 근육남의 정체
[100세 건강 백서: 실버 트레이닝] #9편 - 62세 촬스조의 몸장 변신 스토리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5월호(152호) |
평범했던 삶이 코로나19로 인해 180도 달라졌다. 5월호 실버트레이닝 주인공 찰스조(62세)도 마찬가지였다. 한 기업의 해외주재원이었던 찰스조는 코로나19 때문에 귀국했고, 정년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해야 했다. 아들의 권유로 운동을 시작한 지 2년밖에 안 됐지만, 피트니스 대회에 출전해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트레이너로서 동년배 시니어를 위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는 찰스조. 평범한 사람도 간절히 원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고 말하는 절대긍정 찰스조의 실버 라이프를 소개한다.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5월호(152호) |
SNS에서 유명한 분을 만나서 반갑다. <맥스큐> 독자에게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이렇게 지면으로 만나게 돼서 기쁘다. ‘절대긍정’이라는 닉네임으로 지속 가능한 건강을 강조하는 찰스조다.
자기소개가 임팩트 있다. ‘절대긍정’이라는 닉네임에 특별한 사연이 있는가?
사실 ‘절대긍정’이란 말을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나는 ‘못 한다’는 말을 거의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직접 해보기 전까지는 아무도 결과를 모르기 때문에 일단 시도해본다. 비록 내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려고 노력한다.
나이에 비해 몸이 다부지다. 왠지 운동 경력이 오래됐을 것 같다.
본격적으로 보디빌딩을 시작한 때가 2021년 3월 말이니 이제 2년이 조금 넘었다. 그전에는 복싱, 유도, 태권도 등 다양한 운동을 즐기던 평범한 60대 아저씨였다. 현재는 사업을 하면서 트레이너 활동도 겸하고 있다.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5월호(152호) |
본격적으로 보디빌딩을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해외에서 일하던 중 코로나19가 확산하자 한국으로 돌아왔다. 이후 어떤 일을 할지 고민하다 트레이너로 일하던 아들의 권유로 운동을 시작했다. 2개월 동안 준비해 2021 제 18회 고양시장배 보디빌딩&피트니스 선수권대회에 출전했는데 남자 보디빌딩 마스터즈와 피지크 우승 및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말이 쉽지 2개월 만에 거둔 성적이라고 믿기 힘들다. 비결이 무엇이었나?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주야장천 운동만 하면 근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유산소운동과 웨이트트레이닝을 병행했다. 둘째, 식습관을 바로잡았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은 물론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챙겨 먹었다.
나머지 두 가지는 무엇인가?
휴식이다. 인간은 기계가 아니다. 근육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운동과 영양 보충 외에도 휴식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는 멘털이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쌓이면 근육 성장에 전혀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늘 긍정적인 생각으로 운동에 임했다.
본인만의 운동법과 식단 루틴이 있는가?
운동은 3분할로 6일을 진행하고 식단도 최대한 규칙적이고 정량적으로 실천한다. 오전 6시와 10시, 오후 2시와 6시로 정해놓고 하루 4회, 4시간 간격으로 식사마다 단백질 120g, 탄수화물 140g을 챙겨 먹는다. 아침과 저녁은 집에서 먹고, 닭가슴살, 생선, 고구마 등으로 구성한 도시락 2개를 갖고 다니면서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있다.
운동과 식단 만큼 휴식도 중요하다고 했는데?
물론이다. 쉴 때는 육체적인 운동을 최대한 멀리하고,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본다. 요즘은 날씨가 좋아 집 근처 안양천으로 산책을 다닌다.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5월호(152호) |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루틴이다. 운동하면서 느낀 점이 많을 것 같다.
긍정적인 마인드 덕분인지 힘들다고 생각한 적 없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하고 있다. 다른 사람이 고중량을 한다고 괜한 경쟁심으로 따라 했다가 다치면 손해다. 무리하다가 다치면 결국 몇 개월 동안 운동도 못 하는 등 전체적으로는 본인에게 마이너스이기 때문이다.
왜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운동을 제대로 하기 전에 나는 매우 평범한 사람이었다. 169㎝에 69㎏으로 길거리에서 보는 흔한 아저씨였다. 하지만 운동을 한 뒤로 자신감이 생기고 건강해졌다. 사실 ‘운동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며 체질도 개선된다.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는 시간이었다. ‘절대긍정’ 찰스조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
내 몸이 달라진 과정을 공유해 나이나 신체적 조건 때문에 꿈을 포기하고 사는 사람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다. 절대 늦었다는 때는 없다. ‘하니까 된다’는 걸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유튜브, SNS 등 다양한 도전을 계속할 생각이다.
01 훈련을 주기화해 오버트레이닝 예방
“본인만의 운동 루틴으로 멋진 몸을 만들어서 인상이 깊었습니다. 찰스조 씨는 현재 휴식과 영양까지 잘 챙기고 있지만, 훈련을 주기화해 근력, 순발력, 협응력 등 다양한 체력 요인을 강화하고 더 리듬감 있는 운동 생활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02 꾸준한 스트레칭과 유연성 운동 추천
“운동 경력이 쌓이면 운동 기술과 노하우, 체력 등은 향상될 수 있지만, 세월이 흐름에 따라 근육과 조직은 경직됩니다. 특히 어깨와 같은 관절에 부상을 입으면 오랜 기간 운동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트라우마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꾸준히 스트레칭과 유연성 운동을 하면 부상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글 · 사진 김기영 모델 찰스조 (@charlescho5) 촬영협조 에스짐 파리공원점 도움말 서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