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면 다 이루어진다?
3분 인문학
한때 “믿으면 다 이루어진다!”는 성공학 또는 자기개발법이 유행한 적이 있었죠. 그런데 서양에서 들어온 그런 신비한 영성, 뉴에이지 영성이 많은 사람들의 공부를 망쳐놓고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올바른 ‘인과법칙’을 가르쳐서 카르마의 전문가를 만들어 주는 게 아니라, “인과(karma)같은 건 없어, 네가 원하면 다 이루어져!”라는 식으로 왜곡된 인과법칙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질계는 인과법칙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대로 좌지우지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어떤 성인ㆍ철인도 물질계를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지 않았습니다. 서양의 뉴에이지 가르침에서는 우주에 물질이 무한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그 전제부터 잘못되어 있습니다. 지구상의 재화는 한정되어 있고, 내가 무언가를 남용하면 누군가는 그것 때문에 눈물을 흘리게 되어 있으니까요. 그래서 성인들은 많이 가지려 하지 않으신 것입니다.
믿는 대로 다 이루어진다면 사람들은 주로 무엇을 믿을까요? 자기가 갖고 싶은 것을 믿겠죠. 물론 우주는 우리에게 그런 면도 가르쳐줍니다. “왜 남 좋은 일만 시켜? 너한테 좋은 일을 해!” “남 좋은 일을 해야 된다는 것은 너의 고정관념이야!” “네가 죄를 지으면 벌을 받는다는 것도 고정관념이야!” “마음대로 살아! 우주는 아무 것도 널 제약하지 않아.” 이게 뉴에이지 영성의 핵심이거든요. 하지만 이런 식으로는 본인이 제대로 영적인 성장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주변에 피해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자기가 바라는 욕망만 주문처럼 외우고 다니는 사람들이 이 지구에 꽉 차게 되겠죠.
이런 문제점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로, 끌어당김의 법칙을 믿는 분들 중에 이런 경우가 있었습니다. “내가 돈 천만 원이 필요해서 그것을 원했더니, 길을 가다가 천만 원을 발견했어, 역시 끌어당겨지는구나!” 어떻습니까?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돈을 주웠으면 빨리 주인을 찾아서 돈을 돌려줘야죠. 욕망에 눈이 멀어서 우주가 나를 위해 움직인다고 생각하다 보면 생각이 거기까지 미치는 겁니다.
적당한 영성과 욕망이 결합하면, 깨어있음보다 에고가 강한 사람들이 그것에 반응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을 진리로 받아들이면 안 됩니다. 여러분의 양심에 위배되는 이론이라면 절대로 취하지 마세요. 그게 나 하나 잘되자는 이론이라면 분명히 마음에 찜찜함이 남고, 본인과 주변에 부작용을 남길 것입니다.
우리 모두 우주바보가 되지 않기를… (삽화: 차망우인) |
이런 질 낮은 끌어당김의 법칙은 우주가 내 욕망에 복종해 주기를 바라는데, 가당치 않은 얘기입니다. 우주가 나 하나 살리자고 존재하는 게 아닌데, 왜 내 욕망을 들어주기 위해 온 힘을 다할까요? 진정한 끌어당김의 법칙은 내가 양심을 따르면 우주가 나를 위해 일해 준다는 것입니다. 내 욕망을 우주가 원하는 것에 맞추는 것이 진짜 끌어당김의 법칙인 것이죠.
그렇다면 우주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우주의 입장에서는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자신일 테니까 모두가 두루 잘 살기를 원하겠죠. 그러니 여러분이 무슨 일을 하더라도, 나만 생각하지 말고, 나와 관계된 모든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도록 하겠다는 생각으로 경영을 하면, 우주가 그것을 좋아해 주고 지원해 줄 것입니다. 그게 우주적인 부, 진정한 부를 창출해내는 방법이죠.
진정한 끌어당김의 법칙이란 뿌린 대로 거둔다는 것이며, 선한 일에는 선한 결과가 오고 악한 일에는 악한 결과가 온다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마음만 갖는다고 해서 모든 일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긍정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긍정적 마인드를 갖는 것과 긍정적인 상황이 펼쳐지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은 생각과 감정으로 짓는 업이니 당연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말과 행위로 짓는 업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 모든 업의 총합이 우리가 뿌린 씨앗들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뿌린 대로 거두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긍정적인 마음으로 행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그 일로 누군가가 피해를 봤다면 긍정적인 상황이 펼쳐질 수 없습니다. 우주에는 뿌린 대로 거두며, 양심에 합당할 때 긍정적인 결과가 온다는, 엄정한 끌어당김의 법칙이 있습니다. 양심에 위배되는 노력은, 일시적으로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 같아도 반드시 부정적인 결과로 귀결되게 됩니다.
그러니 뭔가를 욕망할 때에는 깨어있는 마음으로 그 일이 양심에 자명한지부터 따져봐야 하며, 양심에 자명하다면 생각과, 감정과, 말과, 행위로 최선을 다해 올바른 노력을 해야 합니다. 자신이 노력한 만큼 끌어당길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