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인이 택한 여수의 찐 맛!
여수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맛은 무엇일까. 여기어때가 운영하는 맛집 추천 플랫폼 ‘망고플레이트’가 뽑은 ‘여수 맛 집 베스트 20’을 살펴봤다. 그 결과, 베스트 맛 집 20곳 중에는 ‘여수 10味’ 중 하나인 ‘게장’ 맛 집이 30%(6곳)나 됐다. 게장은 여수인들이 사랑하는 ‘여수 찐 맛’ 인증이다.
‘게장’ 가성비 높게 맛보러 ‘봉산동 골목’으로!
게장 |
여수에서 가성비 높게 ‘게장’을 맛보려면 봉산동 골목 게장거리로 가면 된다. 각 맛 집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게장을 무한 리필, 또는 1번 리필 해 줘 푸짐하게 배불리 맛볼 수 있다. 꽃게장과 간장게장을 동시에 세트로 나와 선택 장애자의 고민도 덜어준다. 달콤 짭조롬 감칠맛 나는 ‘국민 밥도둑’ 게장은 여수에서 꼭 맛봐야할 대표 요리다.
영양 만점 보양식 ‘갯장어 샤브샤브’
여수 맛 집 베스트에 오른 또다른 메뉴는 ‘여수 10味’ 중 하나인 ‘갯장어 샤브샤브’다. 갯장어 샤브샤브는 여름(7~8월) 인기만점 보양식으로, 끊는 물에 살짝 데쳐 먹는데 기름이 싹 빠져 보들보들 담백해 입에서 살살 녹는다. 단백질 성분인 글루탐산이 풍부해 기력회복과 혈전 예방에도 좋다.
갯장어 샤브샤브 |
여수는 갯장어의 주산지로, 여름철 대부분 여수 횟집에서 갯장어를 맛볼 수 있다. 그 중 대표 갯장어 맛집 거리로는 ‘국동항’부터 ‘당머리갯장어거리’까지 이어지는 약 1.2km 구간이다.
해산물·삼겹살·김치 맛의 삼위일체 ‘여수해물삼합’
여수에서 또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 하나는 ‘해물삼합’이다. 보통 문어, 새우, 전복, 낙지 등의 싱싱한 해산물과 삼겹살, 김치를 함께 구워 상추나 깻잎에 싸 먹는 데, 해산물과 삼겹살, 김치가 세 가지 맛이 삼위일체를 이뤄 그야말로 ‘꿀맛’이다. 계절과 맛집에 따라 해산물과 요리법이 조금씩 다르다. 여수 밤바다 낭만 즐기며 해물삼합의 매력에 풍덩 빠져보자.
여수해물삼합 |
<사진/여수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