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상민 70억, 신동엽 80억, 심형래 170억, 윤정수 30억

이상민 인스타그램

TV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인기 연예인들의 수입은 일반인들이 상상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거액의 수익만큼이나 연예인들의 채무 규모도 엄청난데요. 가끔씩 언론 매체를 통해 수십억이 넘는 금액의 채무로 개인 파산 신청을 했다는 소식들이 들려오기도 하죠. 이번에는 갑자기 거액의 빚 소식을 전해 충격을 안긴 연예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9억 7000만 원

이상민

JTBC <비정상회담>

이상민 인스타그램

이상민 인스타그램

1990년대 중반 혼성그룹 룰라의 리더로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이상민. 1990년대 말에는 샤크라, 컨츄리꼬꼬 등을 제작해 성공시키며 프로듀서로도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현재만큼 정확하게 정산이 이루어지는 시기가 아님에도 당시 이상민은 저작권료로만 한 달에 1500만 원 이상을 벌어들였죠.


이후 이상민은 자신의 기획사 ‘싱마인드’를 설립한 후 엔터테인먼트뿐 아니라 홈쇼핑, 패션,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규모를 키우는데요. 하지만 확장한 사업들이 모두 실패하며 이상민은 2005년 69억 7000만 원이라는 엄청난 빚을 안게 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SBS <신발 벗고 돌싱포맨>

SBS <신발 벗고 돌싱포맨>

69억 7000만 원이라는 빚에 대해 이상민은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언급했습니다. 그는 “당시 극단적 선택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할 때도 있었는데 노력이라도 해보고 죽자는 생각이 있었다”라며 “솔직하게 얘기하면 방법이 없을 때 그 게임이 있었다면 나갔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상민은 거액의 빚 때문에 은행 계좌를 만들 수 없었는데요. 2019년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빚 상황이 좋아져 14년 만에 은행 압류가 해제됐다고 밝혔습니다. 현재는 채권자가 3명 정도 남았으며 재정 상황이 많이 좋아진 상태라고 알려졌습니다.

두 번의 사업 실패

신동엽

JTBC ‘마녀사냥’

tvN ‘빅포레스트’

tvN ‘빅포레스트’

1994년부터 2021년까지 수많은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한국 최고의 코미디언 겸 MC 꼽히고 있는 신동엽. 하지만 신동엽도 사업은 쉽지 않았습니다.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운동화 사업이 모두 실패한 신동엽은 80억의 빚을 안게 됐습니다. 특히 2008년 시작한 운동화 사업이 문제였는데요. 당시 신동엽은 ‘아이젝스’라는 신발 브랜드를 출시하며 ‘세계 최초로 완충 수단을 이용한 다이어트 슈즈’라고 소개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후 신동엽은 한 방송에서 운동화 사업에 빌려줘서 생긴 손해와 보증을 잘못 서 거액의 빚을 졌다고 밝혔는데요. 신발 사업이 실패한 후 2011년 ‘아이젝스’ 프랜차이즈 대리점을 열었던 업주들에게 소송을 당하기도 했죠. 당시 업주들은 “신동엽이 2009년 3월 6억 원을 차용해 그 해 10월에 갚기로 했지만 아직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지 않았다”라고 소송 이유를 전했습니다.

KBS2 <김승우의 승승장구>

KBS2 <김승우의 승승장구>

tvN ‘빅포레스트’, 네이버 지도

tvN ‘빅포레스트’, 네이버 지도

현재 신동엽은 이 빚을 모두 갚은 상태입니다. 2014년 E채널 ‘용감한 기자들’에 출연한 신동엽은 “공식적인 빚은 다 마무리가 됐다”라고 전했는데요. 2015년에는 홍대 메인 거리에 위치한 건물을 128억 원에 매입해 월 4000만 원의 임대료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전해졌죠.

빚만 170억 원

심형래

연합뉴스

영화 <디 워>, <라스트 갓 파더>

영화 <디 워> , <라스트 갓 파더>

과거 ‘신지식인 1호’로 선정될 정도로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심형래. 그는 코미디뿐 아니라 영화 제작 쪽으로도 큰 기대를 받았는데요. 하지만 그가 제작한 영화들이 제대로 된 수익을 내지 못하며 큰 빚을 지게 됐습니다. 영화 <디 워>는 관객 800만 명을 동원하며 큰 성공을 거뒀지만 25억 원의 채무를 안게 됐으며, <라스트 갓 파더> 역시 제작 당시 은행으로 거액의 대출을 받았지만 갚지 못했죠.

연합뉴스, 전예원 인스타그램

연합뉴스, 전예원 인스타그램

막대한 대출금을 갚지 못한 심형래는 2011년 자신의 회사인 ‘영구아트’를 폐업했으며 자신의 명의로 된 자택과 건물까지 처분했습니다. 그럼에도 심형래 앞으로 남은 빚은 170억 원이 넘었죠. 결국 심형래는 법원에 개인 파산을 신청했고, 서울중앙지법에서는 심형래의 빚 170억 원에 대해 면책 허가 결정을 내렸습니다.   

연대보증 때문에…

윤정수

MBC ‘복면가왕’

MBN ‘최고의 한방’

MBN ‘최고의 한방’

1992년 SBS 1기 개그맨으로 데뷔한 윤정수는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약하며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2008년 사업 투자 실패화 연대보증으로 30억 원 넘는 빚을 지게 됐습니다. 집을 경매로 내놓으며 빚을 갚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2013년 11월 법원에 개인 파산을 신청했고, 2014년 파산 절차가 완료됐습니다.

JTBC ‘님과 함께2’

JTBC ‘님과 함께2’

딘딘 인스타그램

딘딘 인스타그램

이후에도 윤정수는 여러 행사와 나이트클럽 등을 돌면서 꾸준히 빚을 갚아왔는데요. 김숙과 가상 결혼 생활을 콘셉트로 출연한 예능 프로그램 <님과 함께>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 말 남은 빚을 모두 청산했다는 소식을 전했죠.

오늘의 실시간
BEST
smartincome
채널명
스마트인컴
소개글
대한민국 평균 이상의 상식을 전해주는 신박한 상식정보와 공감 가는 재밌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