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이 알려준 심해진 비염 대처 꿀팁
겨울철 안 그래도 공기가 한껏 건조해졌는데 사방에서 온풍기와 난로를 틀어대니 피부가 쩍쩍 갈라지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건조한 공기로 고통받는 건 피부만이 아닌데요. 전 국민의 20% 정도가 앓고 있는 비염도 악화된다고 합니다. 지난 해 가수이자 방송인인 이상민씨가 마리텔에 나와 비염을 완화시키는 꿀팁을 전수했다는데요. 천만 비염환자 동지분들, 코 세척의 선구자 이상민 씨가 알려준 방법으로 다같이 비염 탈출해볼까요?
천식 위험까지... 지긋지긋한 비염!
비염 환자는 만성적인 재채기와 콧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고통이 여기서 끝나는 건 아닌데요. 자꾸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구취를 풍길 수도 있고, 성장기 아동의 경우 성장 부진이나 집중력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천식 발생 위험이 3배나 높다고 하니, 만만하게 볼 병은 아니네요.
비강세척이 답?
출처: 유튜브 Dmost Entertainmen |
지난해 인기를 얻었던 TV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한 이상민은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나의 노하우를 소개하겠다"며 수상하게 생긴 물건을 들고 나왔습니다. 그 물건은 바로 비염인들의 핫아이템, 코 세척기인데요. 이상민은 방송에서 한쪽 코로 들어간 물이 다른 쪽 코로 나오는 모습을 보여줘 폭소를 일으킨 뒤 "이걸 하고 나면 코가 뻥 뚫려 잠도 잘 온다"라며 흡족해했습니다.
출처: enews.imbc.com |
코세척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코 세척기 세트에 포함된 용기에 동봉된 세척 분말을 넣고 미지근한 물을 담아 잘 녹여 줍니다. 다음으로는 용기의 뾰족한 부분을 코 안에 넣고 손에 살짝 힘을 줘 용액이 빨려 올라올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용액이 한쪽 코로 들어갔다가 반대쪽으로 흘러 나오는데요. 이상민 씨에 의하면 이때 아~~~하는 소리를 내면 용액이 훨씬 깔끔하게 들어갔다 나온다고 하네요. 이 과정을 거치면 비강 깊은 곳에 있었던 먼지와 노폐물 등이 깨끗하게 씻겨 나간다고 합니다.
심한 비염 환자는 오히려 신중하게
출처: itsma.egloos.com |
하지만 코 세척이 오히려 부작용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코를 세척할 때 들어가는 식염수가 역류해 귀와 연결된 이관을 자극하면 중이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코 세척을 할 때는 고개를 아래로 향하고, 지나치게 옆으로 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심한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비강이 부어 코 속 틈이 좁아진 경우에는 식염수로 세척하는 것이 오히려 콧 속을 자극해 숨을 쉴 수 없는 고통을 겪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심각한 수준의 비염, 알레르기 환자라면 반드시 담당의와 상의한 뒤 사용해야겠네요.
비염을 완화해줄 생활 속 팁
출처: 네이버 블로그 리뽀 |
물론 비염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겁니다. 하지만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른 꿀팁들도 있는데요.
우선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 물에서 발생한 수증기가 목으로 들어가 가래를 일시적으로 줄여준다네요. 또한 방 안에 빨래를 널거나 물을 자주 마시는 등 공기와 인후를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것도 코속 답답함과 막힘 증세를 완화해 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먹는 음식에 약간 자극 더하기! 마늘, 생강, 고춧가루, 겨자 등의 양념을 추가하면 가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코 세척을 시도하기 겁나거나, 그것만으로 성에 차지 않는 분들이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