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모르면 손해 본다는 호텔의 숨겨진 '추가 비용'

과거와 달리 숙박 예약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해결되곤 합니다. 최근 숙박 예약 플랫폼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온/오프라인 마케팅은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저렴한 가격에 숙소 예약을 할 수 있게 된 장점도 있죠. 하지만 몇몇 고객들은 퇴실 시 저가의 숙박요금과는 다른 듯한 청구서를 보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데요. 오늘은 고객들의 예상을 넘어서는 숙박이용 총 금액의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숨겨진 비용의 정체, 리조트요금

숙박 예약 사이트가 많아지면서 치열한 경쟁 시장이 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할인쿠폰을 통해 서로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려는 전략을 내세우는데요. 그러나 막상 예상 총 금액을 조회하면 의외의 금액으로 책정되는 경우가 적지 않죠. 그 이유는 바로 ‘최저가’ 이름 아래 숨겨진 수수료들 때문입니다.

사이트 내 제시된 1박 요금에 숙박 일수를 곱한 금액이 총 금액이 아닌 이유는 기본 서비스 및 편의 시설에 대한 수수료가 붙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피트니스센터 및 테니스 코트 등 호텔 내 고가의 시설을 유지하기 위해 ‘리조트 요금’을 전적으로 청구한 것이 일반적이었는데요. 현재는 시설 이용료를 따로 받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리조트 요금은 객실 내 세부적인 항목으로 변화되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이는 총 가격에 포함된다고 명시되어 있지 않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예약 시 안내사항을 꼼꼼히 읽어야만 확인이 가능하죠.

기본 서비스가 아니라고?

최근 많은 여행객들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무료로 제공되는 와이파이(Wi-Fi) 서비스 덕에 통신사 로밍 과정을 따로 거치지 않는데요. 그러나 와이파이가 기본 서비스로 제공되지 않는 일부 숙박업소들이 존재하므로 이 또한 잘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는 해외 일부 고급 호텔에서만 해당 사용료를 부과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중저가 호텔들은 경쟁력을 위해 와이파이 무료제공이 필수사항으로 자리 잡았죠.

Tip!

이 쯤에서, 여행지가 더 궁금해졌다면?!

호텔 예약은 호텔스컴바인에서! 

호텔 객실 내에서는 종종 작은 금고를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금고를 이용하지 않지만 귀중품 보관 및 고객의 안전을 이유로 금고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해외 일부 호텔에서는 금고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요금이 부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전 수수료로 책정되는 금고 이용료는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증명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고객들은 사전에 직접 문의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객의 책임, 추가 인원 요금

추가 인원 요금 체계는 미리 숙지하고 예약해야 합니다. 모르고 이용하다 위약금을 지불하는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이트에서는 ‘기준 인원’과 ‘최대 인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기준 인원은 제시된 요금에 상관없이 기준 인원 이하로 입실 가능한 것을 의미합니다. 기준 인원이 2인이라면 한 명만 투숙해도 상관없지만 명시된 금액은 별도 할인 없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죠.

최대 인원은 투숙 가능한 최대 인원수를 말하며 기준 인원을 초과하는 인원에 대해 추가요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초과 인원 1인당 할증요금이 정해져 있고 36개월 이상~초등학생에 대한 요금은 따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4인 객실을 예약하고 1인 추가요금을 더 내겠다고 하더라도 5인이 투숙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허용이 되지 않습니다. 안전 문제 및 객실 관리 등을 위해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이죠.

입실 아닌 일찍 '퇴실'해도 붙는 수수료

해외여행 시 항공 사정 및 무거운 짐 보관 문제에 따라 숙박업소에 예정보다 일찍 도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미리 입실하는 것은 불가능하거나 ‘얼리체크인 요금’을 지불해야만 가능한데요.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객실 청소 및 준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반대 개념인 늦은 퇴실도 ‘레이트 체크아웃 요금’이 발생합니다.

한편 일찍 퇴실한다는 의사를 밝힐 때 ‘얼리 체크아웃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에 황당하다는 고객들도 존재합니다. 이 경우 당일 조기 퇴실이 아닌 전 1~2일 전 숙박을 종료해야 하는 상황에 요금이 부과되는 것인데요. 예약체계로 운영되는 숙박업체 입장에서는 고객의 조기 퇴실로 비워진 객실이 당일 예약을 받지 못할 경우 큰 손해로 작용하기 때문이죠.

추가 수수료에 대한 구체적 금액은 숙박업체마다 상이합니다. 숙박업체뿐만 아니라 국가나 문화마다 규정 사항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고객들의 사전 문의는 여행 시 발생할 수 있는 곤란함을 막을 수 있는 첫 단계가 될 수 있겠습니다.

Tip!

여행 계획의 시작! 호텔스컴바인에서

전 세계 최저가 숙소를 비교해보세요. 

오늘의 실시간
BEST
smartincome
채널명
스마트인컴
소개글
대한민국 평균 이상의 상식을 전해주는 신박한 상식정보와 공감 가는 재밌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