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가을의 맛, ‘견과 단호박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성큼 다가온 가을의 제철 식품으로는 단호박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들어있는 식품인데요. 단호박의 베타카로틴 함량은 애호박의 26배, 늙은 호박의 6배에 달합니다.
견과류 역시 가을과 잘 어울리는 식품이죠. 견과류에는 풍부한 착한 지방(healthy fat), 즉 불포화 불포화지방은 체내 염증을 줄여주고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의과대학의 자오핑 리 박사 연구팀이 국제 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지에 발표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다양한 견과류(mixed tree nut) 섭취가 정제 탄수화물 보다 체중감량 뿐 아니라 포만감 향상과 감소된 체중 유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나몰 제공] |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레시피는 견과류와 단호박을 함께 활용한 ‘견과 단호박찜’입니다.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더해지면서 영양소도 풍부한 음식입니다.
단호박은 다 쪄낸 다음 칼집을 내면 먹기에도 편하고 쉽게 자를 수 있습니다. 완성된 음식에는 기호에 따라 시나몬 파우더를 뿌려도 좋습니다.
▶재료
단호박 1개, 아몬드 70g, 호두 70g, 마카다미아 70g, 말린 대추 6개, 꿀 6큰술
▶만드는 법
1. 단호박의 윗부분만 살짝 잘라낸 다음 수저로 속을 파서 호박씨를 꺼낸다.
2. 말린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제거하고 돌돌 말아 썰어준다.
3. 견과류는 큰 볼에 담아 꿀과 함께 버무려 준비한다.
4.준비된 단호박을 찜통에 넣고 센 불에서 찌다가 중불로 바꾸어 15-20분가량 쪄낸다.
6. 알맞게 익은 단호박 안에 꿀과 함께 버무린 견과류를 듬뿍 넣어 차려낸다.
자료=만나몰/ 푸드 스타일: iamfoodstylist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