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발효 소스로 뉴욕서 핫한 채식 메뉴를~셰프가 알려주는 비법
[리얼푸드=육성연 기자]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빠르게 알 수 있는 미국의 뉴욕. 현지에서 가장 핫한 요리는 무엇일까요. 전 세계적인 채식 열풍에 따라 뉴욕에서도 채식 요리가 인기입니다. 세계 각지의 식재료와 조리법을 이용한 채식 요리들이 레스토랑에서 선보여지고 있으며, 집에서도 따라하기 쉬운 채식 레시피들이 현지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뉴욕에서 샘표의 ‘뉴욕 연두 컬리너리 스튜디오’ 수장을 맡고 있는 자우마 비아르네즈 셰프는 “한국의 콩발효장은 채소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평했는데요. 콩발효장을 이용한 마우마 셰프의 채식 레시피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모두 뉴욕에서 가장 핫한 트렌드를 반영한 요리로, 현지인에게도 인기가 많은 음식입니다. 고기가 없어도 충분히 깊은 맛을 낼 수 있으며, 기존의 레시피보다 소금을 덜 사용해 보다 건강합니다. 소고기 대신 버섯을 넣은 ‘버섯 웰링턴’부터 바게트 빵에 발라먹기 좋은 ‘바바 가누쉬’, 그리고 최근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아진 ‘후무스’ 입니다.
재료: 양파 2개 (채 썰어 준비), 근대 2단 (잘게 썰어 준비), 포토벨로버섯 4개(양송이버섯으로 대체 가능), 페이스트리 시트 1장, 백리향(타임) 1줄기, 달걀 1개 (살짝 풀어 준비), 연두 순 3스푼
1. 오븐을 400도로 예열한다.
2. 중불에 올리브유 1스푼을 두른 팬을 달군다. 채 썬 양파와 연두 1스푼을 넣고 노릇해질 때까지 약 7분간 볶는다.
3. 같은 팬에 근대와 연두 2스푼을 첨가해 근대 숨이 죽을 때까지 약 3분간 볶은 후, 체에 넣고 양파와 근대의 물기를 최대한 뺀다.
4. 베이킹트레이에 버섯 갓을 뒤집어 나열한 후, 각 버섯에 연두 1~2 티스푼을 첨가하고 5분간 강한 불에 익힌다. 버섯 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7분간 더 굽는다.
5. 페이스트리 위에 요리된 2)를 반 정도로 채운다. 버섯 갓, 백리향 잎 가루, 나머지 2)를 순서대로 쌓는다.
6. 페이스트리 시트를 잘 여미고 계란물로 붓질한 후, 30분 동안 굽는다.
재료: 병아리콩 통조림 1캔, 레몬즙 1.5스푼, 다진 마늘 1티스푼, 타히니 페이스트 10g, 연두 순 1스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1/4컵, 뜨거운 물 2스푼
1. 병아리콩, 레몬즙, 다진 마늘, 연두 한 스푼, 올리브유와 뜨거운 물 두 스푼을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간다.
재료: 한 입 사이즈로 자른 콜리플라워 1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2스푼, 연두 순 2스푼, 후추가루 약간, 가지 1개, 마늘 1쪽, 구운 잣 1스푼
1. 오븐에 콜리플라워, 기름, 연두와 흑후추를 넣고 약 10분간 앞뒤로 굽는다.
2. 가지 1개를 용기에 넣어 전자레인지에서 8분 동안 익힌다. 식힌 다음 껍질을 벗기고 핸드블렌더로 가지 과육, 연두, 마늘을 다같이 곱게 간다.
3. 기호에 따라서 잣과 올리브유를 얹고 오븐에 구운 콜리플라워와 함께 제공한다.
자료=샘표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