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한 제철 꼬막, 어떻게 먹을까
[리얼푸드=육성연 기자]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인 꼬막은 어린이 성장에도 좋은 식품이며, 철분과 무기질이 다량 들어있어 빈혈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레시피는 제철 꼬막을 이용한 꼬막 비빔국수와 꼬막 마늘 볶음입니다. 꼬막 손질은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여러 번 문질러 씻어준 후, 냄비에 물을 잠길 만큼 붓고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입이 벌어지면 조금 더 끓인 다음 건져서 살짝 헹궈주고 살을 발라내면 됩니다.
■ 불꼬막 비빔국수
최근 가장 주목받은 꼬막요리는 ‘꼬막 비빔밥’입니다. 여러 프랜차이즈 식당들이 시그니쳐 메뉴로 내놓고 있죠. 꼬막에 매콤한 비빔장을 더 하면 맛과 함께 비린 맛도 잡을 수 있습니다. 비빔밥 대신 매콤한 비빔국수도 즐겨보세요.
재료: 소면 120g, 꼬막살 2컵, 다진 파 2큰술, 깻잎 10장,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통깨 약간
양념 재료 : 두반장 1큰술,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① 깻잎은 잘게 채 썰고 파, 홍고추,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준다.
②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끓는 물에 소면을 삶고 꼬막 살을 물에 헹궈 준비한다.
④ 삶은 소면에 꼬막살, 파, 깻잎, 청양고추, 홍고추를 모두 넣고 버무린다.
⑤ 그릇에 담아 내고 통깨를 올려준다.
■꼬막 마늘 볶음
꼬막과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 중 하나는 마늘입니다. 이는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비릿한 향을 잡아주기 때문인데요. ‘꼬막 마늘 볶음’은 마늘을 넣고, 굴소스를 이용해 감칠맛을 살린 요리입니다.
재료: 굴소스 1큰술, 꼬막 800g, 마늘 16쪽, 쪽파 3줄기, 식용유 1큰술, 후추 약간, 참기름 약간
① 마늘은 2~3 등분 하고 쪽파는 2㎝ 길이로 썰어 준비한다.
②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쪽파의 흰 부분을 넣어 약한불에서 4분 볶는다.
③ 굴소스와 후춧가루를 넣고 중간불에서 30초 볶는다.
④ 꼬막과 쪽파의 푸른 부분을 넣고 30초간 더 볶는다.
⑤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자료=글로벌소스브랜드 이금기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