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지속가능한 맛, 리얼푸드xMSC] 서유럽의 버거맛…⑤ 해덕 버거

리얼푸드·MSC의 지속가능한 레시피 시리즈

⑤ 스웨덴 셰프의 ‘해덕 버거’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기존 버거보다 고급스러우면서 새로운 맛을 가진 프리미엄급 버거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치 소비’를 추구하고 있다면, ‘MSC 인증 수산물’로 활용한 친환경 프리미엄급 버거는 어떨까요.


해양관리협의회(MSC)와 리얼푸드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맛’ 다섯번 째 레시피는 스티나 알귄(Stina Algulin) 셰프가 개발한 ‘해덕(Haddock) 버거’입니다. 스티나 셰프는 “MSC 인증 수산물을 선택하는 것은 환경친화적 세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맛있는 방법”이라며 “MSC 인증 수산물로 요리한 해덕 버거는 전통 햄버거를 대체할 만큼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요리”라고 말했습니다.


해덕은 대구와 비슷하지만, 이보다 크기가 작은 대구과 흰살 생선으로, 유럽에서는 대구를 대체하는 용도로 흔히 사용됩니다. 수은 함량이 적은 바다 생선으로도 꼽히며, 고단백·저지방이라는 장점도 갖췄습니다. 요리에 사용된 해덕은 대구나 가자미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해덕 버거는 해덕과 청어알 소스를 이용한 요리인데요. 버거에 고기가 아닌, 생선을 넣는다는 것이 생소할 수 있으나, 유럽에서는 생선을 버거나 오픈 샌드위치에 올려서 즐겨먹습니다. 청어알 소스를 바른 유럽의 버거 맛을 즐겨보세요.

해덕 버거 [MSC 제공]

해덕 버거 [MSC 제공]

MSC 인증 대구 제품 구입처

오프라인: 이케아 푸드 마켓, 홈플러스, 올가홀푸드, 이마트에브리데이 편의점, GS 더프레시


온라인: 네이버, GS더프레시몰, 홈플러스, 풀무원에서 ‘이케아 대구 필렛’ 또는 ‘MSC인증 대구살’ 검색

재료 (2인분 기준)

MSC 인증 해덕 또는 대구나 가자미 450g, 달걀 1개, 생선육수 2큰술, 딜 허브가루 3큰술, 소금 1큰술, 후추 1~2꼬집, 햄버거 번 4개, 양상추 8장, 토마토 1개, 감자 600 g


청어알 소스: 청어알 3큰술, 생크림 200㎖, 마요네즈 2큰술, 적양파 1조각, 딜 허브가루 2~3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1꼬집,


회향 피클 : 회향 1개, 식초 100㎖, 설탕 200㎖, 물 200㎖

만들기

1. 회향 피클을 만들기 위해 냄비에 식초, 설탕, 물을 넣고 끓인 후 식힌후 회향을 얇게 썰어서 30분 동안 식초물에 넣고 절인다.

2. 믹서기에 해덕을 넣고 곱게 다진 후 계란과 딜 허브가루, 소금, 후추를 넣어 반죽, 총 4개의 패티를 만든다.

3. 그릇에 다진 다진 적양파와 딜 허브가루, 청어알, 생크림, 마요네즈, 레몬즙, 소금을 넣고 잘 섞어서 청어알 소스를 만든다.

4. 얇게 썬 감자에 식용유를 바르고 소금을 뿌리고, 익을 때까지 오븐에서 200도로 조리한다.

5.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여 해덕 패티를 2~3분 굽는다. 햄버거 번 한쪽에 청어알 소스를 듬뿍 바른다.

6. 양상추, 토마토, 해덕 패티와 회향 피클을 넣는다.

7. 미리 준비한 감자 튀김과 그릇에 담으면 완성.

자료=MSC 제공


gorgeous@heraldcorp.com

오늘의 실시간
BEST
realfoods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