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지속가능한 맛, 리얼푸드xMSC] 밀가루 NO! ② 할리벗 애호박 스파게티

리얼푸드·MSC의 지속가능한 레시피 시리즈

② 독일 셰프의 ‘할리벗 애호박 스파게티’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그린란드산 할리벗(Halibut, 대서양 가자미)’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이름이지만, 미국이나 유럽권에서는 대구나 연어처럼 즐겨먹는 고급 생선입니다. 생선 스테이크로 애용되는 프리미엄 흰살 생선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검정 가자미’로 부르기도 합니다. 씹는 감촉이 좋으며,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질이 낮아 해외에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자주 먹습니다.


해양관리협의회(MSC)와 리얼푸드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맛’ 두 번째 레시피는 할리벗을 스파게티에 활용한 요리인데요. 독일의 유명 셰프인 랄프 함스(Ralf Harms)가 소개하는 ‘할리벗 애호박 스파게티’입니다.

‘할리벗 애호박 스파게티’ [MSC 제공]

‘할리벗 애호박 스파게티’ [MSC 제공]

랄프 함스 셰프는 “요리에 들어가는 수산물이 지속가능한 어장에서 생산됐는지를 꼭 확인한다”며 “MSC 인증을 받은 수산물은 해양 자원량을 유지하고, 해양 서식지를 파괴하지 않는 어업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이러한 지속가능한 수산물을 사용한다면 건강한 해양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할리벗 애호박 스파게티’는 코코넛 밀크와 망고 처트니를 넣은 카레소스로 요리하며, 밀가루면 대신 채소를 갈아만든 면이 들어갑니다. 체중감량이나 영양소보충에도 제격이며,기존의 스파게티와는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랄프 함스 셰프가 전달한 요리과정 팁은 애호박을 오래 익히지 말라는 것인데요. 너무 오래 가열하면 물기가 생기고 흐물흐물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할리벗은 MSC인증의 대구나 가자미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MSC 인증 대구 제품 구입처

오프라인: 이케아 푸드 마켓, 홈플러스, 올가홀푸드, 이마트에브리데이 편의점, GS 더프레시


온라인: 네이버, GS더프레시몰, 홈플러스, 풀무원에서 ‘이케아 대구 필렛’ 또는 ‘MSC인증 대구살’ 검색

재료(2인분 기준)

MSC 인증 할리벗 필렛 2개, 밀가루 100g, 애호박 2개, 당근 3개, 망고 처트니 3큰술, 코코넛밀크 400㎖, 카레가루 1큰술, 설탕, 소금, 레몬후추

[MSC 제공]

[MSC 제공]

만들기

1. 애호박과 당근을 씻은 후 채소 제면기 또는 채칼로 길게 자른다.

2.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른 후, 카레 가루와 밀가루를 넣고 살짝 튀긴다. 코코넛 밀크와 망고 처트니, 설탕, 소금 그리고 레몬 후추로 간을 맞춘다.

3. 키친타올에 할리벗 필렛의 물기를 가볍게 제거한 다음 소금과 레몬 후추로 간을 한다. 후라이팬에 식용을 넣고 중불로 가열한 다음, 밑간을 한 필렛에 밀가루를 살짝 묻힌 후 반투명해질 때까지 양면을 3분 정도 굽는다.

4. 다른 후라이팬에 약간의 식용유를 두른 후 길게 채 썬 당근을 익히고, 이후 애호박도 넣는다.

5. 구운 필렛의 기름기를 키친타올로 제거한 후, 야채 스파게티, 카레 소스와 함께 접시에 담는다.

자료=MSC 제공


gorgeous@heraldcorp.com

오늘의 실시간
BEST
realfoods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