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설명절 수정과엔 제철과일 석류 넣은 ‘석류 수정과’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설 명절 후식으로 먹는 수정과, 올해는 제철 과일을 이용한 새로운 수정과로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색적인 수정과의 주인공은 석류입니다. 인도의 오랜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오랫동안 석류를 심장건강 등을 위한 약용으로 사용해왔습니다. 비타민 C의 경우, 석류즙 100㎖에 하루 성인 섭취량의 16%가 들어있으며, 여기에 비타민 B와 식이섬유,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아 미국 식품의약품 안전청에서는 에스트로겐이 가장 풍부한 식물로 석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석류 수정과 조리법은 수정과를 만들 때 석류 알맹이를 넣어 함께 끓이면 됩니다. 따뜻하게 즐기거나 차갑게 즐겨도 잘 어울립니다.
석류 수정과 [만나몰 제공] |
통계피 130g, 생강 90g, 물 20컵, 설탕 3/4컵, 석류 3/4개
1.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저미고 석류를 4등분을 한 후 물이 담긴 볼에 담가 껍질을 벗겨 과피를 제거하고 알맹이를 분리한다.
2. 두 개의 냄비를 준비한 후, 계피는 깨끗이 씻어 한쪽 냄비에 넣고, 물 10컵과 함께 중불에서 끓인다. 끓어오르면 약한 불에서 30분 정도 뭉근히 다시 끓인다.
3. 다른 냄비에서 저민 생강과 석류 알맹이를 넣고 물 10컵과 함께 중불에서 끓인다. 끓어오르면 약불에서 30분 동안 끓인다.
4. 계피를 체에 걸러낸다.
5. 생강과 석류를 체에 걸러낸다.
6. 생강과 계피를 끓인 물을 한 냄비에 담고 설탕을 넣어 10분 정도 끓인 뒤 식힌다. 잔에 담아 석류 알맹이를 띄워낸다.
7. 석류 수정과 완성.
자료=만나몰, 푸드 스타일링/ iamfoodstylist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