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을 맛있게 먹는 방법 ‘연근찹쌀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제철인 연근은 다른 뿌리식물에 비해 비타민 C가 많아 여름철에 먹기 좋은 채소입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보호와 피로해소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또 연근을 썰었을 때 나오는 끈끈한 ‘뮤신(mucin)’ 점성물질은 단백질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 작용도 합니다.
몸에 좋은 연근은 주로 반찬용 조림으로 사용되는데요. 찹쌀과 함께 동그랗게 빚으면 맛있는 ‘연근찹쌀찜’이 완성됩니다. 아삭아삭 씹히는 감촉과 함께 썰어진 단면이 특이한 문양을 내기 때문에 손님용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조리시에는 반죽 겉에 달걀흰자나 밀가루풀을 묻히면 쌀이 더욱 잘 붙습니다. 또한 익으면서 부피가 커지기 때문에 찜솥에 찔 때에는 여유있게 공간을 띄워둬야 합니다.
▶재료(2인분)
주재료 : 찹쌀(1컵), 연근(15cm=360g), 다진 돼지고기(60g)
부재료 : 치자(1개), 찹쌀가루(2), 소금(1/8t), 후춧가루(약간)
간장양념장 : 설탕(1/2t), 간장(2T), 식초(1/2T), 물(1T)
▶만드는 법
1. 찹쌀은 찬물에 2~3번 헹군 뒤 넉넉하게 물을 부어 20분 이상 불린다.
2. 연근(3㎝)은 채칼로 얇게 썬 뒤 치자를 넣은 물(1컵)에 넣어 물을 들인다.
3. 나머지 연근은 곱게 다진다.
4. 다진 연근에 찹쌀가루, 다진 돼지고기,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반죽을 한다.
5. 반죽을 동그랗게 빚어 불린 찹쌀을 겉에 묻힌다.
6. 김이 오르는 찜기에 얹어 15분간 익힌다.
7. 물들인 연근을 깔고 연근찹쌀찜을 올린 뒤 간장양념장을 곁들인다.
8. 요리 완성.
자료=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