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엔 비빔면’ 당면에 두반장 넣어보세요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여름철에 사랑받는 면으로는 비빔면이 있습니다. 뜨거운 국물 대신 시원한 얼음 몇 개를 넣고 매콤한 양념장에 비벼먹는 맛은 더위에 지친 입 맛까지 돌아오게 만드는데요. 최근에는 식품업계에서도 다양한 비빔면을 내놓으며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가공제품 대신 집에서 보다 건강한 비빔면을 만들고 싶다면 새로운 조리법을 시도해 보세요. 소스는 보통 매콤새콤한 고추장 양념이 일반적이지만 맛간장이나 두반장을 넣은 비빔면도 있습니다.
‘들기름 맛간장 메밀면’의 경우 글루텐 함량이 적은 메밀을 이용한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들기름의 고소함과 맛간장이 메밀 향과 잘 어우러집니다. ‘두반장 비빔당면’은 당면 특유의 식감이 살아나는 요리입니다. 여기에 두반장의 구수한 맛이 더해지면서 새로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두반장 비빔당면
재료: 다시마 5X5㎝ 1장, 양파 1/3개(60g), 숙주 1과 1/2줌(75g), 깻잎 3장, 당근 1/5개(40g), 소금 약간, 당면 1줌(100g), 참기름 1/2큰술, 식용유 1/2큰술, 후추 약간, 물 5컵
소스 재료: 이금기 중화 두반장 2와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다진 청양고추 1큰술, 생수 1큰술, 식초 1/2큰술, 올리고당 1과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이금기 제공] |
① 당면 삶을 물에 다시마를 넣고 중간불에서 끓여준다.
② 작은 볼에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준다.
③ 숙주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뺀다.
④ 양파, 당근, 깻잎은 0.3cm 두께로 채 썰어둔다.
⑤ 다시마를 넣고 끓인 물에 당면을 넣고 중간불에서 7분간 저어가며 삶는다.
⑥ 삶은 당면을 체에 밭쳐 찬물에 헹군 뒤 털어 물기를 최대한 뺀다.
⑦ 달군 팬에 양파를 넣고 중간불에서 30초, 당근을 넣어 1분, 숙주 소금을 넣고 중간불에서 1분간 볶은 후 불을 끄고 후춧가루를 넣어 섞어준다.
⑧ 볼에 당면, 참기름을 넣고 섞은 후 모든 재료를 넣고 비벼 완성한 뒤 깻잎을 올려준다.
▶들기름 맛간장 메밀면
메인 재료: 쪽파 1개, 통깨 10g, 메밀국수 1인분(100g), 들기름 4큰술, 김 가루 5g, 새싹 무순 약간
소스 재료: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 50㎖
[이금기 제공] |
① 쪽파는 송송 썰어주고 통깨는 믹서로 갈아 가루로 만들어 준비한다.
② 끓는 물에 메밀면을 넣고 삶은 뒤 건져 찬물에 헹구고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면을 삶을 때 중간에 3번 정도 찬물을 부어주면 쫄깃하게
③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그릇에 면을 담고 만들어 놓은 소스와 들기름을 둘러준다.
⑤ 면 위에 김 가루, 쪽파, 통깨 가루, 새싹 무순을 올려 완성한다.
자료=글로벌소스브랜드 이금기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