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대신 귀리로 떡국 만드니 맛·영양 으뜸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떡국에는 흰쌀로 만든 가래떡이 들어가지만 정제 탄수화물인 흰 쌀은 체내에서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킵니다. 올해 떡국에는 귀리 가래떡을 이용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통곡물 귀리는 슈퍼푸드라 불릴만큼 영양소도 풍부할 뿐 아니라 쌀가루와도 맛이 잘 어울립니다.
귀리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군등 다양한 영양소가 다량 들어있는데요. 특히 베타글루칸과 아베난쓰라마이드은 면역력에 좋은 성분입니다. 베타글루칸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정상 세포의 면역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베난쓰라마이드는 귀리에만 있는 성분으로, 피부 염증이나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리 가래떡 준비
1. 멥쌀을 불려 물기를 빼고 약간의 소금을 넣어 제분기(롤러)로 가루를 낸다.
2. 여기에 쌀의 10% 정도 분량의 귀리가루를 넣고 한 번 더 분쇄한다.
3. 찜기에 귀리가루가 첨가된 쌀가루를 올려 김이 오르기 시작하면 20∼30분간 더 쪄낸 뒤 제병기에 넣어 가래떡을 뽑는다.
4. 나오는 가래떡을 찬물에 잠기게 해 원하는 길이로 잘라 준다.
▶육수 준비
1. 원하는 주재료(한우사태 또는 양지 600g, 중닭 한 마리)에 물 6리터, 대파 2개, 다시마 1개, 마늘 6개, 국간장 1큰술을 넣은 뒤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끓인다.
2. 끓기 시작하면 거품과 부유물을 걷어내고 불을 줄인 다음 뚜껑을 닫고 약 1시간 정도 더 끓인다.
▶귀리 떡국 끓이기
재료: 귀리 가래떡 300g, 고기육수(1.5ℓ), 달걀, 대파, 국간장
1. 떡을 물에 두어 번 씻어서 헹군 뒤 건져내 간한 육수에 넣고 끓인다.
2. 떡이 떠오르면 썰어둔 대파를 듬뿍 넣고 보글보글 끓인다.
3. 준비한 지단을 올려낸다.
자료=농촌진흥청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