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석류씨 오일’도 석류만큼 좋을까?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보고로 사랑받는 과일이다.


석류는 씨앗이 전체의 2/3는 차지할 만큼 크다. 이 씨앗은 과육 이상의 영양 성분을 담고 있으며 식용도 가능하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와 페니실산이 많아 오일로 만들기에도 적합하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석류씨 오일의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밝혔다. 

1. 항염, 항암


석류씨 오일은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일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2010)에 따르면 석류씨 오일에는 항염 작용에 뛰어난 푸닉산이 유방암 세포 증식을 80% 이상 억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푸닉산은 리놀렌산의 한 형태다.


전림선암 억제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2012)에선 전립선 특이 항원(PSA) 수치가 증가한 남성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 석류씨 추출물이 PSA 상승 속도를 놀랍도록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관절염 완화


관절염은 노화와 힘께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다. 석류씨 오일은 관절의 열화를 늦춰 염증 증세를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에서 진행된 연구(2008)에 따르면 석류씨 추출물은 관절염의 증상을 줄이고 연골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콜레스테롤 개선


석류씨에 풍부한 푸닉산은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체질량 지수 감소에도 효과를 보인다. 영국영양학회지에 발표된 연구(2010)에선 석류씨 오일을 매일 4주간 섭취한 결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준이 감소하고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4. 혈압 강하


석류씨 오일을 섭취하면 뇌졸중의 주요 원인이 되는 고혈압을 피할 수 있다. 석류씨 오일에 풍부한 각종 산화방지제가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국제학술지인 식물요법연구(Phytotherapy Research)에 실린 연구(2014)에선 30~67세의 고혈압 환자 21명에게 석류주스를 2주간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석류주스는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갱년기 증상 개선


석류씨 오일은 폐경기 증상이 있는 여성에게 필요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2012)에선 81명의 폐경기 여성을 두 그룹으로 나눠 12주간 127㎍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석류씨 오일 30㎎과 위약을 복용하게 했다. 그 결과 석류씨 오일을 섭취한 그룹은 안면홍조 등 갱년기 증상이 약 39%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6. 기억력 감퇴 개선


석류씨 오일은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2013)에 따르면 기억력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32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4주간 매일 8온스의 석류주스를 섭취하게 한 결과 언어, 시각 기억력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7. 피부 노화 방지


석류씨 오일은 대표적인 노화 방지 식품이기도 하다. 푸닉산이 항염증 기능을 가지고 있어 자외선에 손상될 수 있는 피부를 보호하고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해 노화를 방지한다. 게다가 석류씨에 풍부한 비타민C가 피부 탄력을 높이고, 피부톤 개선을 돕고, 피부의 pH 수준을 조절해 건강하고 윤기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또한 미국 사우스다코타주립대학에서 진행된 연구(2003)에 따르면 석류씨 오일은 암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에 노출된 실험쥐의 피부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shee@heraldcorp.com

오늘의 실시간
BEST
realfoods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