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 껍질, 알아두면 쓸모 있다
한국인이 겨울에 가장 많이 먹는 대표 과일은 귤입니다. 10월부터 1월까지가 제철인 귤은 겨울철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 그리고 감기예방에도 좋아 오랫동안 사랑받아왔습니다. 특히 귤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는데요. 귤 100g당 비타민C는 55~60㎎ 정도로, 귤을 2개만 먹어도 한국영향학회가 정한 1일 영양권장량(60~100㎎)을 충족시킬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귤은 손으로 껍질을 벗겨내기만 하면 바로 먹을수 있다는 간편성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귤은 과육부터 껍질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과일인데요. 동의보감에서는 귤 껍질이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약재로 활용하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말린 귤껍질로 알려진 ‘진피’는 비장과 위장 등 소화기를 보강하고, 식욕감소와 구토 등을 다스리는 데 쓰이는 한약재입니다. 진피 추출물이 암에 의해서 나타나는 전신적인 염증을 완화한다는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귤 껍질은 대부분 버려지지만, 알고보면 활용도가 높습니다. 귤피차부터 세척까지... 귤 껍질을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귤피차
귤 껍질을 귤피차로 만들어 따뜻하게 즐겨보세요. 귤피차는 영양성분이 풍부할뿐 아니라 지방흡수를 억제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피로회복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귤 껍질을 식초 등을 이용해 깨끗하게 씻고, 잘게 썰어 바싹 말립니다. 이후 뜨거운 물을 부어서 3분 정도 기다린 후에 마시면 됩니다.
2. 기름때·냄새 제거
전자레인지 안에 귤 껍질 한 개를 넣어 두고 1분 정도 가열하면 전자레인지 속 음식 냄새가 사라집니다. 또한 귤 껍질을 끓여서 식힌 물을 분무기에 담아 사용하면 기름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싱크대, 가스레인지 등 주방 기름때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천연 광택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천연 방향제
귤 껍질을 한 곳에 모아 거즈나 거름망에 넣고 방 안에 걸어두세요. 환기가 잘 안되는 겨울철, 은은한 과일향이 감돌게 됩니다.
4. 천연 핫팩
귤 껍질은 단열효과가 있는 고분자 섬유소가 들어있어 천연 핫팩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귤 껍질을 랩으로 감싼후 전자레인지에 40초에서 1분 가량 돌려주세요. 이후 천으로 감싸 핫팩으로 이용하면 1시간 정도 열기가 유지됩니다.
5. 천연 입욕제
귤 껍질을 목욕할 때 입욕제로 사용해보세요. 잘 말린 귤 껍질을 욕조 안의 따뜻한 물에 넣으면 피로해소와 미용에 좋습니다.
6. 튀김
귤 껍질은 다른 채소와 함께 튀김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농촌진흥청이 소개한 ‘귤껍질채소튀김’ 요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귤은 베이킹소다로 빡빡 문질러 껍질을 닦은 뒤,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다.
2) 귤 껍질, 양파, 고구마, 깻잎은 채 썬 뒤 볼에 담고 튀김가루(1T)를 넣어 가볍게 섞는다.
3) 볼에 튀김가루(1컵), 찬물(⅔컵)을 넣어 튀김반죽을 만들고 채소에 부어 섞는다.
4) 170℃로 달군 식용유(4컵)에 반죽을 한입 크기로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5) 양념장을 만들어 튀김에 곁들인다.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