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 토마토, 맛도 영양도 업그레이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토마토는 비타민 A, B1, B2, 나이아신, 엽산, 비타민 C를 고르게 함유하고 있으며 함량도 높아 하루에 2~3개만 먹어도 일일 비타민 필요량을 충족하는 슈퍼푸드입니다. 특히 토마토의 대표적인 성분인 라이코펜(lycopene)은 카로티노이드계 색소 물질로, 세포의 산화를 막아 각종 암(전립선암, 폐암, 유방암 등)과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토마토 색깔별 라이코펜 함량은 노란색〈붉은색〈검붉은색 순으로 많습니다. 또한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눈을 구성하는 망막의 구성 성분으로 시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루테인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의 식이요법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식품안전센터의 발표(2011)에 따르면 이러한 라이코펜 성분은 가열할수록 더욱 활성화되어 인체에 쉽게 흡수됩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생과로 먹는 것보다 가열요리를 해서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에 조리했을 때 더 잘 흡수됩니다.
토마토의 영양소와 맛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구운토마토 채소볶음’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요리 과정시 방울토마토는 오븐을 이용해서 구우면 물기가 흐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단 맛을 더욱 끌어낼 수 있습니다.
■ 재료
주재료: 방울토마토 20개
부재료: 아스파라거스 6줄기, 느타리버섯 100g, 양파 1/2개, 노란 파프리카 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드레싱: 와인식초 20g, 씨겨자 10g, 올리브유 20, 소금 5g
■ 만드는 법
1.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잘라서 석쇠에 구워서 준비한다.
2. 아스파라거스는 끓는 물에 소금을 소량 넣고 3분정도 데친 뒤 찬물에 헹궈낸다.
3.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물기를 꼭 짠 다음 길이로 잘게 찢어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볶은 뒤 식혀둔다.
4. 파프리카는 채 썰어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볶은 뒤 식혀둔다.
5. 양파는 얇게 채 썰어 차가운 물에 20분간 담가둔다.
6. 드레싱 재료를 섞어 잘 저어준다.
7. 준비된 재료를 볼에 모두 넣어 버무린 다음 접시에 담고, 드레싱을 곁들여 낸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