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 비껴가고 싶을 때 찾으면 좋은 음식 5가지
비타민 E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꼽힙니다. 세포막의 불포화지방산 사이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면역력은 높이며, 세포 노화도 막아주지요.
매사추세츠 로웰 대학 연구진 “비타민 E, 알츠하이머병·파킨슨병·암·심장 질환 등과 싸우는 데 큰 도움.”
흡수율을 높이려면 천연 형태로 섭취하는 게 좋을 터. 비타민 E가 많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합니다.
고구마
고구마에는 비타민 E와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과 식이섬유, 무기질도 함유됐지요. 단 찌거나 삶으면 수용성 비타민 C의 50%가 사라진다는 점. 구워먹어야 영양 손실이 덜합니다.
피칸
비타민 하면 견과류, 견과류 하면 비타민인데요. 그중 피칸에는 세포벽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지용성 비타민 E와 혈액 및 세포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 C가 고루 있습니다. 감마토코페롤이 견과류 중 가장 많기도.
올리브유
비타민 E와 폴리페놀이 함유된 지중해 식단의 대표 음식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고혈압·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테네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정기 섭취 시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 위험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시금치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영양소의 보고입니다. 비타민 E는 물론 비타민 C·K·B2·B6, 마그네슘, 엽산,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지요. 살짝 데치면 베타카로틴 함량이 늘며, 레몬 등 비타민 C와 함께 먹으면 철분 흡수량도 증가합니다.
해바라기씨
비타민 E와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리놀렌산이 풍부한 해바라기씨, 콜레스테롤 줄이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식물성스테롤인 피토스테롤과 식물성 에스트로겐도 많아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되지요.
이성인 기자 si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