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라이프]by 전성기

두통이 잦으면 고혈압? 잘못된 혈압 상식 바로 잡기

고혈압은 유전? 고혈압은 예방이 어렵다? 주워들은 건 많은데 어떤 게 진짜인 건지 헷갈리는 고혈압 상식, 팩트 체크.

혈압은 병원에서 재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NO

혈압은 측정 방법이나 상황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집에서 잴 때, 병원에서 잴 때, 밥 먹고 나서 잴 때, 자고 일어나서 잴 때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서 재는 게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다. 전체 고혈압 환자 중 20%는 실제로는 고혈압인데도 병원에서 재면 정상 혈압이 나오는 가면(masked) 고혈압이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다. 때문에 의사들은 집에서 이루어지는 자가 혈압 측정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한다.

고혈압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생긴다? NO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고혈압 발병률이 높아지긴 하지만 꼭 노화가 고혈압의 원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전문가들은 짜게 먹는 습관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등 생활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므로 중년이나 청년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고, 드물긴 하지만 신장이나 심장에 문제가 있어 고혈압이 생기기도 한다.

고혈압은 유전이다? NO

가족력이 일부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부모가 고혈압이라고 해서 자식이 무조건 고혈압 환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생활 습관이므로 균형 잡힌 식단과 정기적인 운동 등으로 몸을 관리하자.

고혈압은 치료가 필요 없다? NO

초기엔 별다른 증상이 없어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고혈압은 신장질환부터 심뇌혈관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혈압을 체크해보고 고혈압이 의심되면 예방 차원에서라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고혈압은 예방이 어렵다? YES

고혈압의 원인을 한두 가지로 콕 집어 특정할 수 없는 만큼 100% 예방은 어렵다. 다만 음주와 흡연을 삼가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며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꾸는 것이 최선이다.

고혈압이라도 반드시 약을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YES

고혈압 전단계나 경미한 수준의 고혈압은 먼저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비약물적 치료를 하게 된다. 반면 고혈압의 정도가 심하거나 초기라도 합병증이 있어 빨리 혈압을 다스려야 할 경우 곧바로 약 복용을 권유한다. 만약 약을 복용해서 혈압이 내려갔다고 해도 일시적일 수 있으니 함부로 약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두통이 잦으면 고혈압을 의심해야 한다? NO

고혈압은 병이 깊어지기 전까지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 특히 고혈압에 의한 두통은 발생 확률이 드물뿐더러 아침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전되는 양상을 보인다. 우리가 평소 느끼는 두통은 대개 신경성이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나타난다.


기획 장혜정 참고자료 대한고혈압학회 고혈압 표준교육자료

추천기사

  1. 과메기는 술 안주? 고혈압 예방 최고 겨울 보양식
  2. 건강검진 받기 전 오메가-3 먹어도 될까?
  3. 흔히 아는 건강상식, 반대로 하면 더 건강해진다?

오늘의 실시간
BEST

junsungki
채널명
전성기
소개글
중장년의 재능과 경험을 교류하는 “Value Sharing Gr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