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루테인 못지 않다! 눈 건강에 좋은 집밥 메뉴

집밥이 내 건강의 바로미터다. 건강을 지키고, 회복하는 집밥을 소개한다.

침침한 눈, 노안에 좋은 연어 당근 솥밥

나이 들면서 가장 빠르게 느끼는 신체 부위 중 하나는 눈이 아닐까. 대개 마흔이 넘어서부터 가까이 있는 글씨가 잘 안 보이는 등 노안이 시작된다. 조금 더 나이 들면 눈이 침침해지고 사물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아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으레 나이가 들었으니 하며 그냥 지나쳤다가 심한 증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최근들어 눈 건강을 위해 루테인을 복용하는 지인들을 많다. 노안과 시력을 보호해준다는 말에 비타민처럼 먹는 분위기다. 다행히도 나는 또래에 비해 눈이 건강한 편이다. 노안도 심하지 않고 시력도 좋은 편이다. 


지인들이 부럽다는 듯 비법을 묻는데 특별한 건 없다. 연어와 당근을 식재료로 사용한 집밥을 자주 먹는다는 것이 전부다. 둘 다 눈에 좋다는 영양소들이 듬뿍 들어 있는 식재료다.


이번에 소개할 연어 당근 솥밥이 특별할 것 없는 나의 비법이다. 레시피도 간단하다. 전기밭솥에 쌀과 함께 연어와 당근을 넣고 취사 버튼을 누르면 된다. 조금 더 정성을 쏟고 싶을 땐 솥밥으로 한다. 쉽고 간편하지만 맛과 영양이 듬뿍 담긴 건강 집밥이다.

재료

당근 반개, 연어(스테이크용 3토막), 들기름 1큰술, 쌀 두컵, 멸치육수 2컵, 소금후추 조금, 양념장(간장, 부추나 달래 적당량, 생수 조금, 참기름 적당량)

만들기

➊ 쌀은 20~30분간 불려둔다.

➋ 당근은 아주 곱게 다지거나 강판에 간다.

➌ 연어는 청주나 미림에 재워둔다.(비린내 제거)

➍ ➌을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소금과 후추를 뿌려 앞뒤로 노릇하게 반정도 익힌다.

 냄비에 불린쌀과 당근을 섞어 들기름에 적당히 볶는다.

에 육수를 붓고 연어를 올려 솥밥을 짓는다.

Tip

무쇠 솥, 내열 도자기, 스테인리스 냄비 모두 가능

한의사 남편의 밥상풀이

연어는 뇌기능 향상이 좋으며 몸에 나쁜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주며 황산화 작용으로 눈의 건조나 피로에 효과가 뛰어나다. 당근 또한 비타민A 성분이 많아서 안구 건조증, 야맹증의 예방과 눈의 피로, 시력보호에 도움을 준다.  


글 원귀연

추천기사

  1. 얼굴 잔주름 쫙 펴는 10초 리프트 마사지
  2. 하지정맥류 잡으려면 자세부터 바로 잡으세요
  3. 헬스장에서 주눅 든 중년을 위한 자신감 백서
오늘의 실시간
BEST
junsungki
채널명
전성기
소개글
중장년의 재능과 경험을 교류하는 “Value Sharing Gr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