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10월까지는 주식 시장에서 떠나세요
안녕하세요. 개미 사단장입니다.
Sell in May and Go Away
이 영어 문장은 5월에 주식을 팔고 떠나라는 의미로 주식 시장에서 너무나 유명한 격언입니다.
오늘은 이 말이 왜 생겼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할로윈 효과
11월 ~ 4월 사이의 주식 수익률이 5월 ~ 10월 사이의 주식 수익률보다 높은 통계적 현상은 이미 주식 시장에서 유명합니다.
1993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미국 주식 시장에 할로윈 전략과 할로윈 전략을 취하지 않고 1년 내내 보유했을 때 수익률과 MDD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93~22년 미국 주식 시장 할로윈 전략과 할로윈 전략 X
할로윈 전략이 연평균 수익률에서는 조금 낮았지만 MDD가 할로윈 전략을 적용하지 않은 전략보다 크게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991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유럽 주식 시장에 할로윈 전략과 할로윈 전략을 취하지 않고 1년 내내 보유했을 때 수익률과 MDD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이때 유럽 시장 지수는 Vanguard European Stock Index Fund Investor Shares를 이용했습니다.)
91~22년 유럽 시장 할로윈 전략과 할로윈 전략 X
할로윈 전략이 수익률과 MDD 측면에서 할로윈 전략을 적용하지 않은 것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할로윈 전략을 적용했을 때 수익률이 최악이었던 해가 겨우 -3.94%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1995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이머징 마켓에 할로윈 전략과 할로윈 전략을 취하지 않고 1년 내내 보유했을 때 수익률과 MDD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이때 이머징 마켓 지수는 Vanguard Emerging Markets Stock Index Fund Investor Shares를 이용했습니다.)
95~22년 이머징 마켓 할로윈 전략과 할로윈 전략 X
이머징 마켓에서도 할로윈 전략이 수익률과 MDD 측면에서 할로윈 전략을 적용하지 않은 것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주식 시장에서 11월 ~ 4월의 수익률에서 수익률이 5월 ~ 10월보다 수익률이 좋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할로윈 전략을 적용하면 MDD가 극적으로 낮아지는데 이는 엄청난 장점으로 보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에게 MDD는 심리적인 요소로 크게 다가오는데 MDD가 높으면 개인 투자자들은 버틸 수가 없습니다.
|이런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
사실 정확한 이유는 아무도 모르지만 설득력 있는 주장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애널리스트 보고서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보통 연말에 다음 연도에 대한 긍정적인 보고서를 많이 작성하는데 막상 다음 해가 되면 생각보다 기업들의 실적이 예상보다 낮게 나와 주가가 하락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말부터 주가가 오르다가 다음 해 중반쯤에 주가가 하락하는 것이죠.
두 번째, 기관의 자금 확보 문제입니다.
연말까지 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기관들은 9~10월에 많이 매도하기 때문에 그때 주가가 많이 하락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주식의 계절성(핼러윈 효과)에 대하여 공부했습니다.
사실 저도 이 통계적인 수치를 처음 접했을 때, 뚜렷한 이유도 없어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러나 반복해서 백테스트를 하면서 확실히 11~4월 주식 수익률이 확연히 좋은 것을 보고 이 할로윈 효과를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1월이지만 5월이 다가오면 주식을 팔고 시장을 떠나있는 것 어떠신가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고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