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버핏의 포트폴리오 (투자 대가들의 주식 포트폴리오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쇼핑하듯 투자하는 주식쇼퍼입니다.

최근 몇 년간 투자의 구루(Guru)들 중에서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뉴스가 가장 많이 나오는 사람은 단연 '워런버핏' 일겁니다.

(발음상 워렌버핏이라고 많이들 얘기하지만, 한국어 표기는 왜 워런버핏일가요? 주식쇼퍼도 가끔 섞어서 씁니다;)

 

안좋은 소식으로는 캐시우드가 1등이겠지만, 항상 '버핏이 샀다!!'라는 뉴스는 투자뉴스의 단골 메뉴중 하나죠.

가장 최근의 버핏의 포트폴리오를 한번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버핏뿐만 아니라 많은 투자의 귀재들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Stockcircle에서는 내가 원하는 유명 투자자를 선택해서 그들의 포트폴리오와 수익률 + 매도/매수 날짜도 대략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 2022

현재 버크셔해서웨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은 수십개가 넘습니다.

그 중 48개의 종목이 공개된 상태로, 사실상 비중은 몇 종목에 몰려있습니다.

전체 포트폴리오 규모는 328 Billion Dollars (약 350조원)으로 엄청난 규모입니다.

 

 

최근 매수 순서보다는 전체 비중순으로 나열해봅시다.

 

| 1. 애플 (비중 38.5%)

 

 

전체 비중의 38.5%가 애플입니다.

사실상 절반을 애플에 투자하고 있다고 봐도 될거 같군요.

버크셔해서웨이의 평균 매수가는 37.00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최근 주가가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282%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중입니다.

과거에 버핏은 '이해할 수 없는 종목은 사지 않는다' 라고 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만 90세가 넘은 버핏은 IT를 이해하기가 어려워, 과거에 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에 투자하지 않은걸 후회하기도 했죠.

반면 애플에는 거의 '올인'과 같은 수준으로 투자하고 있으니, 나이가 들어도 투자에 대한 배움에는 끝이없다 라는게 이런게 아닐까 합니다.

(여러분은 80세가 넘어서 새로운 섹터에 투자할 용기가 있으신가요? 전 지금은 없습니다.)

| 2. 뱅크오브아메리카 (비중 9.6%)

 

 

버핏의 뱅크오브아메리카(BAC)에 대한 사랑도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 일부 매도 (2.2%지분)를 하면서 은행에 대한 비중을 변화시키고 있는게 보입니다.

웰스파고(WFC)도 팔았고, 반면 씨티그룹(C)는 매수했죠.

전체 비중의 9.6% 수준으로 가장 유명한 아래 종목보다 오히려 비중이 더 높았습니다.

 

| 3. 코카콜라 (비중 7.7%)

 

 

3번째 종목은 코카콜라(KO)입니다.

다만 뭔가 이상해보이는건 평단가가 32.90 달러로 약 92.4% 수익 중인 것으로 나오는군요.

실제 평단가는 훨씬 낮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사이트는 어떤 기준으로 이 금액이 측정된건지 조금 궁금하긴 하군요.

| 4. 아마존 (비중 7.4%)

 

다음은 아마존(AMZN)입니다.

주식쇼퍼도 올해초 매수하면서 초반에 큰 수익이 나는건가?? 하면서 기대를 했으나,

최근 주가하락으로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버핏의 평단가는 84.22달러로 현재 34.8% 수익 중인 것으로 나옵니다.

| 5. 쉐브론 (비중 6.9%)

 

의외로 옥시덴탈이 쉐브론보다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름집'에 투자하는 비중은 오히려 쉐브론이 더 큰 상태로, 옥시덴탈의 비중 2.9%보다 약 2배 가까운 비중으로 투자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쉐브론 보다 옥시덴탈의 시가총액이 훨씬 낮다보니, 이런 뉴스가 자주 부각되는거 같군요.

| 기타 (크래프트 하인즈 3.8%), 옥시덴탈 (2.9%)

 

 

버핏의 아픈 손가락이죠.

크래프트하인즈는 평단가 75.49달러로 아직도 -50% 가까운 수익을 기록중입니다.

반면 주식쇼퍼는 버핏이 70% 손해를 난 상태에서 매수를 한 덕분에 현재 25%가 넘는 수익을 기록중이죠.

(친구매매라는게 이런건가?)

다음 하루에도 몇 번씩 뉴스를 보는듯 합니다.

코로나19부터 매일 뉴스에 등장하는 옥시덴탈은 현재 2.9%의 비중으로 보입니다.

 

 

특히 계속해서 매수를 하는 듯 했으나, 실제 코로나19 직후에는 일부 매도를 했습니다.

이후 2022년이 되면서 본격적인 매수를 시작하고 있는 단계죠.

이 상태로만 가면 하인즈를 넘어 비중이 5,6위 수준으로 올라설 것으로 보입니다.

| 결론

어떻게 보이시나요?

버핏이라고 모든 종목에서 수익이 나지는 않습니다. (크래프트 하인즈!!)

다만 '대부분' 종목에서 수익이 나고, 가장 큰 비중을 보유한 종목은 더 큰 수익을 기록중이죠.

'본인이 확실하게 맞다' 라고 생각한 종목에 과감한 투자를 한 결과가 아닐까요?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다만 투자의 귀재들은 이 말을 오히려 싫어하는 사람이 은근히 많은 듯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면 전부 다 담아라(S&P500 ETF)라고 하겠지만,

본인이 투자를 할거라면 열심히 공부해서 확신을 가지고 집중투자를 해야만 부자가 될 겁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47
채널명
주식쇼퍼
소개글
現) 10년차 연구원 겸 컨설턴트 現) 금융투자 전문 크리에이터 現) '주식쇼핑-투자도 쇼핑처럼' youtube 운영자 쇼핑하듯 투자하는 가치투자자 주식도 좋은 종목을 싸게 사기 위한 비교/분석이 필요합니다. 국내외 배당주, 우선주, ETF 발굴 및 가치투자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