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과 방어, 손맛의 짜릿함! ‘주짓수’의 효과는?
주짓수는 유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격투기로, 이를 통해 상대를 제압하는 여러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주짓수를 배우는 사람도 있지만 이에 못지않게 체력 강화, 다이어트, 정신력을 키우기 위해 이를 선택하는 사람도 많다.
주짓수에 푹 빠진 사람들은 공격과 방어 속에서 흐르는 긴장감, 도복을 휘감는 손맛은 한 번 경험하면 끊기 어려울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다고 말한다. 주짓수를 하면서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은 어떤 게 있을까?
1 체중 감량
주짓수를 배우면 목표 체중에 더욱더 가까워 질 수 있다. 이는 한 시간에 무려 900~1,000kcal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지기 때문. 땀을 뚝뚝 흘리며 상대와 겨루다 보면 금세 시간이 흐르고 칼로리가 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2 코어 근육 강화
주짓수는 몸의 모든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체력을 키워주며 신체의 중심을 잡아주는 코어 근육을 단련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코어근육은 ‘자세 유지근’이라 불리기도 하며 몸의 안정성을 높이고 자세를 바로 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코어근육을 단련하면 척추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운동 능력도 상승할 수 있다.
3 유연성 상승
실전 격투기와 비슷한 운동이라 해서 투박한 동작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주짓수는 유연성이 승패를 좌우하는 무기라고 할 수 있다. 주짓수를 한다고 해서 뻣뻣하던 몸이 단번에 유연해지는 건 아니지만 꾸준히 몸을 쓰고 훈련을 하면 부드럽고 재빠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으며, 몸이 유연해지면 운동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이 적어진다.
4 스트레스 해소
주짓수를 하는 동안에는 다른 생각을 할 겨를이 없다. 사람들은 땀을 흘리며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하다 보면 불안과 스트레스를 잊어버리고 기분이 좋아진다고 이야기한다. 실제로 고강도의 운동을 할 때 발생하는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세로토닌은 더 나은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5 자기방어 기술 향상
많은 사람이 ‘언제 어떤 상황에 맞닥뜨릴지 모르는 요즘 같은 세상에는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주짓수는 힘이 아닌 기술을 이용해 상대를 제압하고 스스로를 방어하며,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지킬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