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말에는 가장 먹기 편하고 가장 근사한! 스테이크롤피자
재료리스트(3인 기준)
밀가루 250g, 미지근한 물 120g, 설탕 2g, 오일 4g,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3g, 구이용 소고기 300g, 컬리플라워 1송이, 양송이 5개, 양파 1개, 우유 반컵, 다진마늘 1큰술, 밀가루 1큰술, 버터 3큰술, 피자치즈 2줌, 계란 1개, 파슬리 약간, 케첩 2큰술, 핫소스 1큰술, 스위트 칠리소스 1큰술, 설탕 1큰술, 바비큐 소스 1큰술
레시피
안녕하세요! 이맥남입니다 :) 요즘 날씨가 정말 춥죠? 게다가.. 저는 조금씩 설레고 있습니다.. 조금 있으면 방년 23세.. 저는 아직도 크리스마스가 너무 설렙니다!! 사실 크리스마스 같은 때에는 나가는 것 보다 집에 있는게 훨씬 이득이라고 생각해요.. 사람많고.. 주차할 곳 없고.. 돈 많이들고.. 북적 북적 그런 환경… #크리스마스집착남
그런 날은 집에서 친구들과 혹은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하는 홈 파티! 홈 파티에는 홈 파티에 걸맞는 음식이 준비되어야겠죠? 게다가 파티 음식은 들고 먹기 편해야 한다구요! 그래서 오늘은 핑거푸드 중에 가장 그럴싸한 요리가 아닌가 싶어요! ‘스테이크롤피자’ 만드는 과정은 많지만 쉬우니 한번 크리스마스 파티 때 도전!
재료는 재료란을 참고해주세요 :) 컬리플라워는 마트에서 구할 수 있지만, 없이 하셔도 좋고 브로콜리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롤피자는 크림 베이스에 매콤한 소스에 찍어 먹는답니다!
준비한 250g의 밀가루를 1-2번 체친 다음 3개의 홈을 파고 분량의 이스트와 설탕은 가까이, 소금을 멀리 넣어서 밀가루로 덮어주세요! 설탕은 이스트의 발효를 도와주고 소금은 방해한답니다!
그런 다음 미지근한 물 혹은 조금 따뜻하다고 느낄 정도의 물을 넣고 잘 섞어 15분 동안 반죽해주세요! 차가운 물로 하면 엄청 뻑뻑해서 하기 힘들어요!
그렇게 15분 동안 반죽을 해서 매끈한 반죽이 완성이 되면은 분량의 오일을 넣고 오일이 섞이고 매끈한 정도로 반죽을 다시 해주세요! 올리브 오일이 제일 좋지만 없다면 다른 종류의 오일도 무방합니다!
그런 다음 그릇에 랩을 씌우고 30분 동안 발효 시작해주세요! 저는 겨울철에는 전기장판에 넣고 위에 이불을 올려 발효시켜준답니다! 온도는 따뜻하다고 느낄 정도의 온도! (저는 전기장판 4-5단계), 먼지가 들어갈 수 있으니 랩을 꼭 꼭 막아주세요! 고무줄로 막아도 좋습니다! 발효는 시간보다도 2배 정도로 부풀었을 때까지 하는 게 좋아요!
발효하는 동안 재료를 다듬을 텐데요! 우선 양송이는 저렇게 사진처럼 껍질을 벗겨서 준비해주세요! 저렇게 안쪽을 살살 벌려 떼버리면 됩니다!
그리고 양파는 얇게 양송이도 얇게 컬리플라워는 제가 사진은 조금 크게 썰었더라구요! 컬리플라워도 먹기 좋게 잘게 잘라주세요!
소고기는 먹기 좋은 한 입 크기로 자른 다음 소금후추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혹시 맛술이 있다면 맛술을 넣어 잠시 재워두는 것도 좋아요 :)
그리고 팬에 버터 2 큰술과 다진마늘 1 큰술을 넣고 볶아주세요! 다진마늘을 볶을 때에는 불이 세면 안돼요..! 엄청 빨리 타버리니 중간불 유지해주시고 나중에 키워주세요
그리고 양파 – 양송이 순으로 볶아주세요! 특히 양송이는 버터와 함께 오래 볶을 수록 풍미와 향이 강해지기 때문에 중간불에서 오래오래 볶아주시면 맛이 좋습니다 하하
그리고 컬리플라워 – 소고기 순으로 넣고 잘 볶아주세요! 컬리플라워가 생각보다 익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니 너무 늦게 넣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베사멜소스를 간단하게 만들어 볼텐데! 정석 레시피가 아닙니다 간단하게! 팬을 기울여서 한쪽에 밀가루 1 큰술과 버터 1 큰술을 넣고 잘 섞은 다음 나머지 재료들과 함께 잘 섞어주세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팬이 너무 뜨거우면 타버립니다! 팝콘냄새가 나버려요! (5년 전의 기억..)
그리고 우유를 반 컵 넣고 잘 끓여주세요! 반죽 안에 넣을 것이기 때문에 소스가 너무 많아 묽으면 안되고 소스가 거의 없어야 됩니다!
그 사이 발효가 끝난 반죽은 저렇게 가운데를 꾸욱 눌러주세요! 발효가 잘 됐다면 다시 올라오지 않아요 :)
그런 다음 깨끗이 닦은 바닥에서 밀가루를 듬뿍 뿌리고 잘 밀어주세요! 0.5cm 정도나 혹은 더 얇게요! 너무 얇으면 잘 찢어지고 너무 두꺼우면 맛이 없답니다! 그리고 크지 않지만 너무 작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의 소스볼 같은 그릇을 가운데에 살짝 눌러 표시해주세요
그렇게 누른 안쪽을 사진과 같이 8등분 하듯이 칼로 잘라주세요! 이 과정부터는 미리 구울 팬에 옮겨서 해주시는 게 훨씬 편해요! 모양 때문에 옮기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그런 다음 그릇을 다시 씌우고 그릇 주위로 미리 볶은 고기와 피자치즈를 올려주세요! 그런 다음 아까 8등분한 연장선을 자른다 생각하고 고기 바깥쪽에 있는 부분만 칼로 잘라주세요!
그런 다음 그릇을 치우고 미리 잘라뒀던 안쪽 삼각형을 바깥 쪽으로 쭈욱 당겨서 감싸듯이 한 다음 꾸욱 안 떼어지게 눌러주세요!(뒷장에서 오신 분들 사진에서 보이는 바깥쪽의 양 끝(칼집난 부분)을 만나게 접어 준 다음 안쪽 부분에 눌러서 붙여주고 뿔은 한쪽으로 뉘여주세요! )
그런 다음 바깥쪽 부분 양 끝 모서리를 잡고 서로 만나게 해서 삼각형으로 된 뿔을 만들어 준 다음 끝 부분을 앞쪽으로 붙여주세요! 그런 다음 뿔을 접어주시면 된답니다! 어떻게 하는지 어려우신 분들은 앞쪽 사진을 보면 어떤 부분인지 아실 꺼예요!
그런 다음 미리 오븐을 200도로 예열 한 상태로 놓고 윗 부분에 계란물을 충분히 발라주고 피자치즈 약간을 듬성 듬성 뿌려주고 파슬리를 듬뿍 뿌려준 다음 25분간 구워주세요! 집집마다 오븐 상태는 다르기 때문에 자주 자주 봐주면서 굽는 시간을 조정해주세요! 그런 다음 분량의 케첩, 핫소스, 설탕, 바베큐소스, 스위트칠리소스를 섞은 소스와 곁들여주시면 좋습니다!
매콤한 소스와 담백 고소한 크림소스와 곁들여진 고기와 빵! 맛이 없을 수가 없죠 :) 먹기 전에 칼집을 다 내어주면 하나씩 똑 똑 떼어서 가장 먹기 편하지만 가장 화려한 핑거푸드 완성입니다! 이번 크리스마스, 연말파티에는 스테이크롤피자 어떠세요! 이맥남이였습니다 :)
* 이 글은 해먹남녀 해머거 '이맥남'님이 작성하신 레시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