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한 기술’ 볼수록 빠져드는 놀라운 막대사탕 만드는 과정
※해당 글은 어떠한 광고 없이 만들어진 순수 콘텐츠입니다.
어렸을 때 알사탕을 더 좋아하셨나요? 막대사탕을 더 좋아하셨나요? 저는 한입에 쏙 먹는 사탕보다 계속 들고 먹을 수 있는 막대사탕을 더 좋아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섬세한 수작업으로 귀여운 과일 문양이 그려져 있는 사탕을 만드는 현장에 찾아가 봤습니다. 볼수록 빠져드는 신기한 대량생산의 과정 함께 보실까요~?
가장 먼저 사탕의 베이스 반죽을 만들어 줍니다!
그냥 설탕과 물엿을 넣고 사탕을 만들면 너무 달기 때문에 새콤한 맛을 더해줄 구연산과 과일 시럽을 첨가하여 맛을 더해주고 예쁜 색상을 위해 색소도 넣어줍니다.
사탕 반죽에 넣은 재료들이 골고루 섞일 수 있도록 저어주고 겉이 어느 정도 식어서 겉이 굳은 반죽을 이리저리 접어주면서 색이 고르게 나오도록 합니다.
이제 사탕 반죽을 네모난 틀 안에 넣고 반듯한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색소를 넣지 않은 사탕 반죽은 기계에서 늘렸다 접었다 해주는 과정을 거쳐주는데요. 이렇게 해주면 사탕 반죽 안에 기포가 들어가서 사탕이 더 윤기나고 너무 딱딱하지 않은 식감을 가질 수 있어요!
그다음 반죽을 알맞게 잘라서 원하는 모양이 나오도록 다른 사탕 반죽들과 합쳐준 다음 동그랗게 굴려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과일 모양을 만들어 줄 건데요! 만들어 놓은 반죽을 기다랗게 늘려주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사탕 반죽이 세모난 모양이 되도록 틀 안에 반죽을 넣어주고 꾹꾹 눌러줍니다.
원하는 과일 모양을 만들기 위해 삼각형 모양의 반죽끼리 동그랗게 말아서 굴려줍니다. 그러고 나서 하얀색 반죽과 주황색 반죽을 차례대로 감싸주는데요! 어떤 과일이 나올지 감이 오시나요~?
커다래진 반죽을 기계 안에 넣어서 얇고 기다랗게 늘려줍니다.
충분히 늘려진 반죽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기계 안에 넣어주면 자동으로 잘려서 데구루루~ 나오는데요!
예쁘게 잘린 사탕을 동그란 기계 모양에 맞춰 넣어주면 기계에서 자동으로 막대를 꽂아줍니다!
이렇게 오렌지 막대사탕을 완성해봤는데 이제 다른 모양의 과일 막대사탕을 만들러 가볼까요~?
이번에는 보라색 색소를 넣어 반죽을 준비하고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반죽을 차곡차곡 쌓아 포도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동일한 과정을 반복해 주면~
짜잔~ 포도 모양 막대사탕도 완성되었습니다!
새콤달콤 과일 막대사탕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