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빈혈에도 좋다고? 고소한 잣의 10가지 효능
잣의 효능,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고소한 맛과 건강에 좋은 효능으로 예로부터 불로장생 식품으로 인정받아 온 잣. 풍부한 영양과 고소한 맛으로 널리 사랑 받고 있는 잣은 각종 요리에 고명으로 쓰이며, 죽을 끓여 먹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잣이 잣나무의 열매이고, 고소한 맛이 나는 견과류라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정확한 효능은 알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그래서 준비했다. 잣이 가지고 있는 10가지 효능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잣으로 건강을 챙겨보도록 하자.
자양강장
잣의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은 바로 자양강장이다. 잣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영양소와 높은 칼로리가 원기 및 기력회복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과하게 섭취해서는 안 된다. 물론 건강에는 좋지만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하게 자주 섭취하면 비만이 될 수 있다. 아무리 많이 먹더라도 하루에 한 줌 이상은 먹지 않도록 해야 하고, 요리로 즐기고 싶다면 잣죽을 만들어 먹거나 다양한 요리 위에 고명으로 얹어 먹어도 좋다.
비만 개선
잣은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만을 유발하지만 적당히 섭취하면 오히려 비만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잣을 먹은 여성이 잣을 먹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더 많은 체중감소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그 이유는 잣이 가진 포만감과 잣에 함유되어 있는 식욕 저하 물질 때문이라고 한다. 다이어트를 위해 잣을 좀 더 간편하고 맛있게 섭취하고 싶다면 다이어트에 좋은 각종 채소 또는 과일과 함께 갈아서 쉐이크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다.
빈혈 개선
빈혈이 있다면 영양 간식으로 잣을 즐겨 먹어보도록 하자. 빈혈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 빈혈 증상의 주된 원인은 철분 부족이다. 철분 부족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했을 때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잣을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빈혈의 증상은 크게 아무런 이유 없이 편두통이나 어지럼증, 현기증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심하다면 병원 진료와 함께 약을 처방받아 치료에 힘써야 한다. 빈혈에 좋은 식품은 치료와 함께 병행 섭취해야 한다.
노화 억제
잣은 노화 억제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다. 성혜방이라는 한방 고서적에는 ‘잣을 100일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300일 먹으면 하루에 500리를 걷고, 꾸준히 오래 먹으면 신선이 된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잣의 효능 가운데 하나를 살펴보면 잣은 피부를 매끄럽고 윤택하게 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노화 예방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최적의 식품을 찾고 있다면 잣을 꾸준히 섭취할 것을 권한다.
소화 기능 향상
무얼 먹더라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소화 기능이 약하게 느껴진다면 잣을 먹어보자. 잣에는 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가볍게는 소화불량부터 위염이나 위궤양을 겪어 위가 약해진 경우 잣을 섭취하면 위 건강 회복에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위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위에도 좋고 소화도 잘되는 잣죽을 섭취하면 증상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잣은 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 위 건강과 함께 장 건강도 잡을 수 있다.
고혈압 예방
고혈압 개선 및 예방을 위해서도 잣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은 그 자체만으로는 평소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합병증은 신체에 큰 문제를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고혈압 환자들은 평소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잣에는 혈압을 강하하는 효과가 있어 섭취 시 고혈압 관리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고혈압에 잣이 도움이 되는 이유는 잣에 함유되어 있는 올레산과 리놀레산, 리놀렌산 때문이다.
혈액순환 개선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젊은 사람들도 혈관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온 경우가 많다. 혈관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면 잣을 섭취해 보자. 잣에는 혈관 속에 눌어붙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하고,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 잣으로 요리하기 번거롭다면 그냥 섭취해도 좋다.
변비 해소
변비는 그 증상이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만큼 많은 불편함을 준다. 변비가 심할 땐 변비약의 도움을 받아야 하지만 그 증상이 미약하다면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잣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장운동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장운동이 활발해지면 변비 문제는 해소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증상이 미미할 때의 이야기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심한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불면증 개선
매일 잠을 이루지 못해 괴로운 불면증 환자에게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잣에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오메가3 성분은 섭취 시 뇌에 침투해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정신이 안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평소 신경이 예민해 작은 문제가 생겨도 밤새 잠을 설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또는 만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매일 밤잠을 이루기 힘들다면 잣을 섭취해 보자. 잣과 함께 잠자리에 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잔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심장 질환 예방
심장 질환은 우리의 목숨과도 직결될 만큼 관리가 중요하다. 심장 질환을 예사로 생각해 그냥 넘기게 되면 자칫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어 평소에 관심을 두고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잣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기간 섭취하면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마그네슘은 심장 혈관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분으로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심장 주변에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등 심장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글 : 구효영 press@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