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 건강에 좋기로 소문난 프룬의 10가지 효능
다이어트도, 피부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줄 ‘프룬’의 효능 10
할리우드에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한 ‘프룬’. 프룬은 서양 자두를 말린 것으로, 일반 자두는 씨가 있는 상태로 건조를 하면 부패하는 반면 서양 자두는 씨가 있는 상태로 건조를 시켜도 부패하거나 발효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프룬을 건조하는 과정에서 소르빈산 칼륨이라는 성분이 생성되는데, 이것이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해 프룬의 부패를 막아주고 쉽게 부패하지 않는 성질을 갖게 만든다고 한다. 그렇다면 할리우드 미녀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 만점인 프룬에는 정확히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다이어트
‘프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효능이다. 100g에 20kcal인 프룬 속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섭취 시 포만감이 느껴지고,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천연 식욕감퇴제라고도 부른다. 달콤한 맛이 나기 때문에 누구나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어 다이어트 간식으로 인기 만점이다.
변비
프룬은 천연 변비약으로도 통한다. 말린 자두인 프룬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마그네슘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마그네슘 역시 변비 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프룬에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은 100g당 400mg으로, 프룬을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 변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과 골절 예방 및 뼈 건강을 위한다면 프룬을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자. 미국의 한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자두에 함유되어 있는 보론(붕소) 성분이 뼈의 분해 속도를 느리게 하고, 뼈 성장을 촉진시켜 골다공증과 골절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자두의 보론 성분은 말린 자두인 프룬에 훨씬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항산화
자두는 항산화 효과가 높기로 이름난 과일 중 하나다. 자두 3개를 섭취할 경우 2000μmol의 항산화 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데, 참고로 일일 항산화 성분 권장 섭취량은 3000~5000μmol이다. 때문에 프룬을 꾸준히 섭취하면 세포의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어 암을 비롯한 다양한 염증성 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
당뇨
평소 혈당지수가 높은 당뇨 환자나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도 프룬은 많은 도움이 된다. 자두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종류의 당질이 급격하게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아 당뇨 환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으며, 운동할 때도 혈당이 올라가기 때문에 자두를 비롯한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숙면
우리의 뇌는 잠을 자는 중에도 활동을 활발히 하는 낮만큼이나 에너지를 많이 소비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 프룬을 간식으로 섭취하면 수면 중 뇌의 글루코스 공급에 도움이 되며, 이 밖에도 숙면을 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고혈압
당뇨뿐만 아니라 고혈압 환자 역시도 음식 섭취에 많은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 프룬은 고혈압에 좋은 식품 중 하나로, 자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고혈압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참고로 칼륨은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어 정상 혈압을 유지하고, 이 밖에도 몸속 노폐물 처리, 에너지 대사 및 뇌 기능 활성화 등의 효과가 있다.
심혈관계 질환
다수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두의 칼륨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먼저 자두의 칼륨 성분은 혈관 벽의 긴장을 풀어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심장의 박동을 정상으로 유지해 주고 근육과 신경의 흥분성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일을 돕고,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경 안정
신경 안정이 필요할 때도 프룬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자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 덕분인데, 마그네슘은 천연의 진정제로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고, 이 밖에도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해 에너지 생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뇌 건강
뇌는 우리 몸이 소비하는 전체 에너지 가운데 25%를 소비하는데, 이처럼 많은 에너지 소비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글루코스를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뇌 스스로는 아주 적은 양의 글루코스도 저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글루코스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프룬에는 글루코스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정신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나 뇌 활동이 증가하는 학생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 구효영 press@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