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출신이지만 20살 때 받았던 첫 연봉은 1억 원입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대학 졸업자 취업률의 추이를 비교하면, 2015년 67.5%에서 2017년 66.2%로 소폭 감소하다가 2018년 67.7%로 잠깐 반등한 이후, 2019년 67.1%로 다시 감소 추이로 돌아섰습니다.
그런데 2020년에는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가 덮치자 경제의 하락세가 멈춰지지 않으면서 취업은 고사하고 실업률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 큰 문제는 취업이 되지 않은 많은 청년들은 빈곤에 시달리면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취업도 힘든 시기에 1억원 정도의 고액의 연봉을 받고 있는 20대 청년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20대 청년의 직업이 어떤 것인데 첫 직장에서 연봉이 1억원이나 될까요?
현재의 나이가 40~50대 정도의 중년이라면 아버지께서 원양어선을 타셨던 분이 있으실 겁니다. 배를 타고 나가셨던 아버지는 몇 개월에서 아니면 2년에서 3년 정도 후에 집에 돌아오셨죠.
그런데 한 번 오실 때마다 여러가지 물건을 원 없이 샀던 것은 물론이고 집까지 살 정도록 물질적으로 아주 풍족해집니다.
예전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원양어선을 탄다고 하면 큰 돈을 버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건희(24세)씨는 인천해양과학고 정보해양과를 졸업하고 난 뒤에 동원산업에 취업했습니다. 현 직장에서 참치 선망어선을 1년 8개월이나 탔고 이후에는 2급 항해사 진급에도 성공했다고 하는데요.
김건희씨가 위키트리에 급여명세서를 직접 공개했는데요. "퇴직금과 유급휴가비를 제외한 연봉인데 매년 어획량과 환율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20살 때 받았던 첫 연봉은 1억원 정도였다"고 했습니다.
고액의 연봉이라고 해서 귀가 솔깃해질 수도 있지만 아시다시피 배를 탄다는 것이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항상 중노동에 시달려야하고 견딜 수 없는 외로움은 덤으로 찾아온다고 하죠.
아무것도 없는 망망대해인 바다 한 가운데에서 몇 개월 아니면 몇 년동안 일해야 하는 원양어선의 내부는 어떨까요?
온라인 커뮤니티 인벤에 '‘요즘 대기업 원양어선 대우'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는데요. 해당 게시물에는 원양어선 생활을 찍어 올리는 유튜버 RAMP의 영상 사진 여러 장이 같이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사진을 보셨듯이 원양어선의 내부는 호텔급은 아니지만 그래도 우리가 상상했던 기대 이상으로 쾌적하고 안락했습니다.
원양어선 1인실의 정보를 접한 누리꾼들은 댓글을 통해 “와 좋다” “럭셔리하네” “원양어선 인식이 많이 달라진 듯” “생각보다 넓네”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겼지만 현업 종사자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모든 선원 방이 다 저렇지는 않다. 최신 선박들은 쾌적하지만 노후 어선들은 지내기 힘들 수도 있다”라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RAMP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신이 원양어선에 타고 벌었던 수입을 공개했는데요. 24살에 대학교를 졸업하고 처음 원양어선을 타면서 약 2년 만에 번 돈이 1억 695만원이었다고 밝혔습니다.
RAMP (1년 수입) |
그런데 모든 원양어선은 어가, 어종, 배의 급수, 환율, 인분수, 유가, 어획량에 따라 그 수익이 달라지기 때문에 선원에게 돌아오는 몫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원양어선을 탄다고 해서 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즉 원양어선을 탄다면 고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천차만별이라는 것입니다.
유튜버 RAMP |
유튜버 RAMP는 원양어선을 생각하고 있다면 특히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원양어선에 오직 돈만 바라고 탄 사람은 100이면 100 전부 내리게 돼 있다"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힘든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원양어선에서 일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모르는 사람은 금액만 보고서 크다고 말할 수 있지만 실제로 해보면 일한 만큼 번 것이라는 것입니다.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것이죠.
그런데 원양어선은 지원한다고 해서 아무나 승선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전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는 범죄 이력이 있던 사람들이 원양어선에서 일을 한다는 소문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협업이 중요한 어선 일에는 절대 취업이 안됩니다.
그 이유는 배를 타는 사람이 절대 부족해도 면접 시 일을 할 때 문제가 있을 사람을 미리 색출해서 가려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원양어선 선원이 되려면 제일 중요한 자격증이 필요한데요. 바로 해기사 자격증입니다!
수산계 특성화고를 졸업하면 최대 4급 해기사 자격증을 딸 수 있고 수산계 대학에 진학하면 최대 3급 해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조건들을 갖추어야만 원양어선에 승선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