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완전 멘붕" 와르르 무너지는 가상화폐?!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비트코인 초보라면 알아야 할 비트코인 특징 3가지

나는 글로벌 분산 투자 분야의 매니저로서 20년 넘게 자산을 운용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2015년에는 중국의 경제 위기에 대비한 자산 운용으로 50% 이상의 투자 수익을 얻어 세계 3위 펀드매니저로 선정되기도 했다. 요즘 들어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대해서 많이 물어본다.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손쉽게 국경을 넘을 뿐 아니라 익명으로 자금을 주고받을 수 있는 암호 통화. 시대를 앞서 세상에 나온 비트코인은 그만큼 획기적인 도구다.


비트코인은 국가조차 관리할 수 없는 완벽한 결제 수단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많은 사람이 비트코인에서 사회 변혁을 가져올 가능성을 찾아내는 이유는 비트코인의 바로 이 같은 특성 때문이다.


비트코인을 하나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비트코인의 가장 중요한 특징 3가지를

쉽고 간단하게 알려주도록 하겠다. 

1. 암호 통화를 뒷받침하는 기술 ‘블록체인’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암호 통화의 핵심은 결제 수단으로 쓰인다는 데 있다. 그리고 이 비트코인, 즉 암호 통화의 핵심인 결제 수단을 뒷받침하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이라 불리는 데이터 관리 기술이다.

블록이란 장부의 한 페이지를 말하며, 체인은 그 계좌 장부가 계속해서 기록된다는 의미다. 2009년 비트코인이 탄생한 이래, 비트코인의 모든 거래가 장부에 기록되었고 누구나 그 장부를 볼 수 있다.


이 장부는 개인의 이메일 주소 같은 계좌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한 사람이 무수히 많은 장부를 가질 수 있다. 자금을 세탁해야만 하는 범죄자가 빌붙을 비트코인의 높은 익명성은 바로 여기에서 비롯된다.  


단, 은행 장부는 은행의 회계 시스템으로 유지되고 그 장부 내용이 공개되지 않지만, 비트코인은 오픈 소스를 바탕으로 무수며 볼 수 있는 구조다. 어떤 의미에서는 비공개 은행 회계 시스템 속에 든 개인 은행 장부보다 투명한 셈이다.

2. 비트코인의 채굴 시스템

비트코인에는 채굴 Mining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은 채굴 과정에서 복잡한 계산식을 가장 먼저 푼 개인이나 전문 업자를 비롯한 참여자가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그 보수로서 새롭게 발행된 비트코인을 얻는 것이다.

참여자는 채굴 과정에서 블록 속의 거래 데이터가 올바른지 그렇지 않은지를 과거 내력과 조회하여 확인하는 작업까지 해야 한다. 즉 관리 업무를 자진해서 떠맡아 주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비중 있게 다루어야 할 점이다(참고로 채굴이 점차 불가능해진다는 점은 훗날 큰 문제가 될 것이다. 따라서 1비트코인의 가치가 급등한다거나 또는 기존의 비트코인을 무효로 하고 매장량을 늘리는 등 무언가 다른 인센티브가 필요해질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비트코인은 일반 통화와 달리 발행량이 제한돼 있으므로 희소성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다. 말하자면 공급량을 제한하여 국가의 경제 정책조차 좌우할 수 없는 가치 담보 시스템을 가진 통화 시스템을 만들어낸 셈이다.

나는 비트코인이 급등했던 이유를 인터넷 세계에 현실 세계를 뛰어넘는 안정성과 신뢰성이 구축됨으로써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해진다는 비트코인 개발자의 이상이 현행 통화 제도에 품고 있는 전 세계 사람의 불만을 흡수하는 형태로 지지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으로 본다.


게다가 비트코인은 송금 수수료가 낮다는 점에서 현행 은행 시스템보다 우위에 서 있으므로, 비트코인 이용에 더욱더 박차가 가해지고 있다.

3. 암호 통화로도 버블 붕괴가 일어날 수 있을까?

18세기 프랑스에서 지폐와 함께 탄생한 중앙은행이라는 존재가 21세기에는 디지털과 함께 개개인의 컴퓨터로 서서히 대체될 가능성이 뚜렷해졌다. 그 미래의 모습은 지금 유통 중인 화폐에 대한 불만을 발판으로 삼아 만들어낸 새로운 화폐 혁명이다.

참고로 암호 통화의 부정적 측면에 주의해야 한다는 말을 덧붙여두고 싶다. 현재의 암호 통화 시장은 중국이 암호 통화에 가했던 규제 등으로부터 재빨리 탈출하려는 수요에 따라 폭발적으로 시장을 넓혀왔다. 더욱이 이러한 실수요를 넘어서, 동화 같은 돈벌이 이야기가 가상현실 속에서 만들어지고, 이러한 꿈에 많은 사람이 현물 자산을 쏟아붓는 버블 비슷한 현상도 나타나리라.


비트코인의 신뢰성 덕분에 그 위에서 펼쳐지는 흡사 사기 같은 이야기에도 점차 신빙성이 더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상현실 역시 결국은 현물 자산이라는 확실한 증거로 그 신용을 창조해 나가는 법이다.

이를 초월해 현실에 맞지 않게 암호 통화에 대한 수요가 의도적으로 만들어져 신용이 확대되고, 스마트 계약으로 계약이 체결되는 물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폭등할 때에는 그다음에 반드시 일어날 버블 붕괴를 내다보고 대응해야만 한다. 이것이 바로 역사를 배운다는 것이다.


비트코인, 제대로 알고 싶다면?

오늘의 실시간
BEST
1day_1lesson
채널명
1일 1교양
소개글
교양을 당신의 일상 속으로! 당신의 하루 지식을 책임지는 1일 1교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