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무침 양념장 이대로면 밥한공기 뚝딱
맛있는 꼬막무침이랑 밥이랑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죠!
꼬막양념장이 제일 중요합니다~ 밥에 슥슥 비벼 먹으면 꿀맛인 양념 알려드릴게요.
재료
재료
꼬막, 양파, 고추, 대파
양념
간장 3, 고추가루 2, 설탕 1, 맛술 1, 소주 1, 마늘 1, 참기름 1, 통깨 1
조리순서
1. 하나씩 까먹는 맛도 좋지만, 이번엔 살만 발라 무쳤더니, 감질맛나게 안먹어도 돼서 좋은거 같아요~ 쫄깃하고 감칠맛나는 꼬막살이 밥도둑이에요.
2. 양파가 딱 떨어졌네요.. 파프리카 넣었어요~ 고추, 대파도 얇게 썰어서 꼬막양념장 준비해주세요~
3. 맛술 없으면 대신 소주 2숟갈 넣으시면 돼요.
4. 잘 섞어 준비하면 꼬막 양념장 끝! 요거 밥도둑 양념장이랍니다. 야채에서 수분이 빠져서 뻑뻑하지 않고 먹기좋게 만들어져요.
5. 이제 꼬막을 삶아야해요. 삶기 전에 먼저 잘 씻어주세요. 손 다칠 수 있으니 장갑끼고 바락바락 치대듯 여러번 헹궈 더러운 물이 안나올 때까지 씻어주면 됩니다~ 꼬막끼리 부딪히며 자연스레 불순물들이 씻겨져요.
6. 이제 물을 팔팔 끓인 다음 꼬막을 투하! 여기서 숟가락으로 슬슬 저어 주는데요, 한쪽 방향으로 저어야 한다는데 그냥 대충 해도 별다른건 잘. . 모르겠어요. 그러다 보면 꼬막이 한두개정도 입을 벌리기 시작합니다. 3~5개정도 입이 벌어지면 불을 끄세요~ 오래 삶아서 꼬막입이 많이 벌어지면 통통한 살을 볼 수 없다는~ 뜨거운 열기로 꼬막살은 이미 익었답니다.
7. 이미 벌어진 꼬막살은 열기 때문에 쪼그라들어 있을거에요. 이제 입이 다물어져 있는 조개 껍질을 떼어내야 합니다. 숟가락을 꼬막 뒤쪽에 끼우고 살짝 비틀면 금방 까져요~ 예전엔 뭣모르고 손으로 벌려 까다 손톱 까졌던 아픈 기억이. .
8. 한쪽만 까서 양념장 올려도 되고, 먹깨비는 살만 발라서 준비 했어요. 한쪽 껍데기만 떼내면 까먹는 재미가 쏠쏠하죠~ 이건 입맛 취향에 맞게!~ 따뜻한 밥에 한숟갈 가득퍼서 슥슥 비벼 먹으면 한공기 없애는건 순식간!~ 정말 맛이 끝내준답니다. 아이들도 잘먹고~신랑도 좋아하는 반찬이라 자주 해먹지만 언제 먹어도 맛나네요~
* 이 글은 '먹깨비레시피' 님이 작성하신 레시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