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가 오기 전에 꼭 준비해야 하는 부모의 말습관
아이들의 나이와는 관계없이 서로에게 말하는 방식은 더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당신이 부모라면 항상 인식하자. 당신이 입을 열 때마다 아이들은 당신에게서 뭔가를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누구든 그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 어른들이 있다면, 그들이 한 것을 그대로 한다.
사춘기가 오기 전에 꼭 준비해야 하는 부모의 말습관은 어떤 것인 있을까? <말 한마디로 당신을 안아줄 수 있다면>에서는 이렇게 3가지로 강조한다.
1. 좋은 질문을 한다
당신도 어렸을 때 부모에게서 이런 질문을 받아보았을 것이다. “오늘은 학교에서 뭘 배웠니?” 아마도 매일, 수백 번 묻고, 듣는 질문일지도 모른다. 더 놀라운 것은 이 유명한 질문의 거의 99.9퍼센트가 정확히 똑같은 대답을 받게 된 다는 것이다. “그냥 아무것도 아니에요.” 그리곤 대화는 단절된다. 좋지 않은 질문을 하면 좋지 않은 대답을 얻게 된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다.
물론, 가정에서는 매일 저녁 ‘학교에서 배운 것’에 대해 대화해야 한다. 그것은 아주 올바른 주제이다. 하지만 좀 더 의미 있는 대화를 위해서는 좀 더 좋은 질문으로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아이들에게 질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아이들이 부모에게 요새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알려주거나, 뭔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이야기하게 만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2. 아이들이 한 옳은 일을 찾아낸다
믿거나 말거나, 아이들은 잘못을 저지르기보다 옳은 일을 더 많이 한다. 그러나 그들이 더 자주 듣게 되는 것은 어떤 일에 대 한 말일까? 당신이 예상하는 것이 맞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그들 이 한 서투른 일과 실수에 대해 많은 얘기를 듣고, 그들이 한 옳 은 행동에 대해서는 아주 적은 얘기를 듣게 된다.
슬픈 사실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이들이 한 뭔가 옳은 행동을 찾아내는 것보다 뭔가 잘못된 행동을 찾아내는 것을 더 잘한다는 것이다. 기억할 것은,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 우리의 아이들도 그들이 한 좋은 일에 대해 인정받기를 바란다는 사실이다.
3. 부드럽게 바로잡아준다
가족치료 전문가는 말한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는 바로, 아이들의 귀에 거슬리는 비판을 하는 것이다”라고. 아이들의 잘못을 바로잡아줄 때 만약 거칠고 파괴적인 말을 사용한다면, 아이들이 저지른 잘못보다 더 큰 해를 가져올 수도 있다.
또한 가족치료 전문가는 “건설적이고 부드러운 비판(아이들 의 옳은 행동을 찾아내는 것과 함께)이, 부모가 져야 할 가장 중요한 책임 중 하나이다”라고 말한다. 아이들은 항상 잘못을 저지른다. 우리도 그러지 않았는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보자.
- 무슨 말을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말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기
- ‘열을 세며’ 시간을 번다.
- 목소리는 평상시의 톤으로 유지한다.
- 아이를 안심시킨다.
- 그 일을 저지른 사람이 아니라 잘못된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지금 당신을 안아줄 한마디, 부모와 그들의 아이들이 하는 모든 말, 부모와 그들의 아이들이 하는 행동, 그리고 부모와 그들의 아이들이 행하는 모든 행위는 아이들의 ‘기억 저장소’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그 기록인 기억 저장소는 부모의 역사와 자손이 된다. 아이들에게 그것은 그들의 유산이자 운명이다. - 웨인 도식(Wayne Dos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