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소문난 곳 말고 진짜 원주를 느끼고 싶다면? 로컬들이 추천하는 원주의 숨은 맛집과 여행지 6곳을 엄선했습니다. 원주 여행 전 필독!

수도권에서 바람 쐬러 가기 좋은 원주.

무얼 먹고, 무얼 볼까.

너무 유명한 것 말고, 원주 여행에 활용할 만한

숨은 맛집과 여행지 6곳을 모았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로컬의 사랑방
문막순대

원주자유시장과 도래미시장 사이에 ‘전통순대골목’이라는 간판을 건 작은 골목이 하나 있다. 대형 시장 옆에 앙증맞게 달린 가게처럼 존재감은 미미한데, 막상 들어가면 다르게 느껴진다. 여러 순대 전문점과 식료품점, 식당, 찻집이 골목을 채우고 있다.

서민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데, 가게 안을 살피면 관광객이 아닌 현지인들이 앉아 식사하고, 담소를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포장하는 이들도 가게를 드나들며 활기를 더한다.

특히, 순대국밥과 살코기국밥, 머리고기 & 순대, 편육 단 4가지 메뉴만 판매하는 문막순대는 오랜 단골들을 보유하고 있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단출한 차림표지만 하나하나 매력적이고, 먹어볼 이유가 분명하다. 순대국밥은 이름만 순대국밥이고 다른 돼지 부속이 훨씬 많은 푸짐한 국밥 한 그릇이다. 순대는 당면순대라 큰 특색이 없으면서도 간이 잘 맞아 손이 간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깔끔하게 삶아낸 돼지 내장이 국밥의 포인트. 특 순대국밥으로 주문하면 쉴 새 없이 젓가락을 움직여야 겨우 한 그릇 비울 정도로 양이 많다. 반주를 즐기기에도 충분한 양. 국물은 개운한 편이라 물리지 않고 식사를 마칠 수 있다.

​문막순대

주소: 강원 원주시 중앙로 137 문막순대 

전화: 033-731-1045

현지인 인증 맛집
아름삼계탕

30년 이상 영업 중인 원주의 대물림맛집이다. 현지인에게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삼계탕 가게인 셈이다. 미리 삶아놓지 않고, 주문과 동시에 조리가 시작돼 20~30분 소요되니 방문할 예정이라면 전화로 주문하고 방문하는 것도 괜찮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메뉴는 단 한 가지, 삼계탕뿐이다. 음식에 대한 자부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반찬도 특별한 게 없다. 맛있는 김치와 고추, 마늘로 끝. 그렇지만 매력적인 삼계탕 하나로 이 집은 방문할 만한 가치가 있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재밌는 건 추가 반찬 중에 오이무침이 있는데, 요게 하나씩 집어 먹게 되는 매력이 있다. 한 번 먹으면 없으면 서운할 정도다. 또 삼계탕은 인위적으로 자극적인 맛을 낸 게 아니라 누구나 편하게 비워낼 수 있다.

몸보신을 해야 할 때가 다가오면 이따금 생각나는 맛이다. 참, 삼복(초·중·말)이면 주문하는 이가 넘쳐 매장을 운영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아름삼계탕

주소: 강원 원주시 중평길 78 

전화: 0507-1359-6579

개운한 알탕의 매력
까치둥지

숨은 맛집이라고 하기에는 대놓고 성업 중인 식당이다.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점심시간에는 식사하려는 이들로 붐비는 곳이다. 한국에서 알탕 맛있게 끓이는 곳은 많으나 이 집은 예쁘게 담는다. 먹기 전부터 즐겁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곤이와 이리, 홍합, 오징어 등을 둥글게 배치하고, 위에 쑥갓을 올린다. 사진 찍게 되는 구성이다. 1인분도 꽤 푸짐한데, 안주로 먹을 요량이라면 곤이 & 이리를 추가할 수도 있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또 밑반찬도 섭섭하지 않게 깔린다.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다. 팔팔 끓인 알탕은 먹음직스러운 빨간빛으로 변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이리와 고소한 곤이를 먹느라 젓가락이 바쁘다.

까치둥지 

주소: 강원 원주시 치악로 1731

전화: 033-761-8008

지역을 담은 카페
로컬그론서란트 능성

강원도의 다양한 제품 생산자들을 소비자들과 이어주는, 그리고 카페도 겸하는 그로서리(식료품점)다. 아주 일반적인 빌라 1층에 자리하고 있는데, 겉모습과 달리 속은 요즘의 것이다.

초록색과 갈색, 자연의 빛깔을 활용해 공간을 꾸몄고, 강원도 특산품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하는 자리도 한 편에 조성했다. 원주뿐 아니라 강원도 가득 담긴 카페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음료도 허투루 준비하지 않았다. 커피는 도화(과일·단맛·부드러운 신맛), 반계(고소·다크초콜릿·견과류), 차령(마일드·시트러스·초콜릿) 블렌딩 원두와 싱글 오리진(케냐·에티오피아·콜롬비아 등 월마다 변경)을 푸어오버로 내려준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이 밖에도 능선라떼, 고구마크림라떼, 오레그라세 같은 음료와 디저트(감자 미트파이·감자 크림파이·고구마 치즈케이크·월간 디저트), 차 등을 갖췄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Tip!

이 쯤에서, 여행지가 더 궁금해졌다면?!

호텔 예약은 호텔스컴바인에서! 

로컬그로서란트 능선

주소: 강원 원주시 치악로 1906 1층

전화: 0507-1362-5464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neungseon_official

원주 일몰 명소
흥원창

원주는 트레킹 도시를 표방하고 있다. 다양한 걷기 여행 코스를 조성해 여행자를 유혹하고 있다. 남한강과 섬강이 만나는 합수머리인 흥원창을 중심으로 한 길도 잘 조성돼 있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특히, 원주굽이길 8코스는 흥원창을 포함한 15.6km의 트레킹 코스로 섬강변 둑길을 걷는 여행길이다. 봄에는 푸릇한 기운이 감돌고, 매년 가을에는 섬강 둔치에 새하얀 억새꽃 물결이 넘실거린다. 도보뿐 아니라 자전거를 타고 다녀도 좋다.

게다가 일몰 명소다. 해가 뉘엿뉘엿 지면 남한강의 잔잔한 물결과 주변의 여러 산, 부드러운 주황빛이 어우러진 장관을 연출한다. 한 번 보면 쉬이 잊히지 않는 절경이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솔바람에 담긴 숭고함
원주 충렬사

운곡 솔바람 숲길 근처에 있는 향토 유적이다. 솔바람 숲길을 걷기 전이나, 치악산둘레길 1코스의 시작점인 국형사에서 출발해 반대로 걸어오며 만날 수 있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충렬사는 1291년 합단적(원나라의 반란군인 카다안) 침입과 1592년 왜적의 침략에 맞서 국권수호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들의 호국정신이 깃든 곳이다.

강원도 원주 숨은 맛집 & 여행지 6

1871년 서원철폐령의 의해 헐려 없어진 이후 복원하지 못하다가 원주 원씩 운곡대종회에서 건립부지를 마련하고, 강원도와 원주시가 공동으로 2009년에 준공했다.

매년 원주시민의 정성을 모아 제향하고 있다. 배경을 알고 나면 고즈넉한 분위기의 공간이 좀 더 숭고하게 다가올 것이다.



이성균 기자, 사진 트래비

Tip!

여행 계획의 시작! 호텔스컴바인에서

전 세계 최저가 숙소를 비교해보세요. 

traviemagazine
채널명
트래비 매거진
소개글
월간 여행매거진 트래비는 국내, 해외 여행정보 및 숙박, 맛집, 문화, 축제 등 다양한 여행정보를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여행 전문 미디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