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가는 바나나를 재탄생 시키는 기적의 재활용 방법
바나나 좋아하세요? 전 엄청 좋아하는데요. 그 바나나 특유의 열대과일맛. 그 맛이 너무너무 좋아요. 그런데 또 반대로 열대과일맛을 싫어하는 사람은 엄청 싫어하더라구요. 호불호가 갈리는 바나나, 정말 맛도 좋고 다 좋은데 아쉬운건 보관이죠.
다들 아시죠?! 점점 물렁해지는 저 느낌. 후숙과일이라 노란 바나나겉면에 갈색 점들이 한둘씩 생길때쯤 가장 맛있게 익어서 좋지만 그 기간이 길지않아요. 이정도 익으면 단내도 폴폴~ 초파리도 폴폴~ 곧 물렁물렁해져서 아깝게 버린게 바나나나무한그루는 넘을거에요.
이 죽어가는 바나나, 겉모양이 엉망일지언정 당도는 최고인데... 아깝자나요. 우리 버리지말고 잘살려서 알뜰살뜰하게 응용해봐요. 바나나덕후인 제가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세가지 방법보고 한번 해보세요. 더이상 음식물쓰레기통으로 직행하지않아도 될거에요;-)
1. 건성피부와 찰떡인 바나나팩
익어서 물렁물렁해질 때도 비교적 상태가 그나마 괜찮은 얘들이 한개씩 있어요. 바로 그아이로 만들 바나나팩이에요. 바나나로 무슨 팩?! 싶으시죠
전 전형적인 건성피부에다 천연화장품이 피부에 잘맞지않는 타입이에요. 그래서 처음 천연팩이라고 친구가 해준 바나나팩을 불신했지만 결과는 놀라울정도의 보습력이였어요.
- 준비물 : 밀가루 2스푼, 바나나 반개, 꿀 1스푼 (우유는 기호에따라)
밀가루는 방부제가 안 들어간 걸로 하는 게 좋겠죠?! 우리 피부는 소중하니깐요.
바나나 반개이면 팩하나 뚝딱! 믹서기에 바나나반개 넣고 덩어리지지않게 으깨주세요.
- tip : 바나나만 넣고 갈아주는데 믹서기 날이 안닿아서 잘안갈리면 우유 2스푼 넣어주세요.
잘갈려진 바나나에 밀가루 작은스푼기준 2스푼, 꿀1스푼. 밀가루는 팩이 흘러내리지않게 하는 역할이에요. 피부에 촉촉함을 더할 꿀도 첨가해요.
쉐킷해주니 완성. 랩이나 마스크시트 사용해도 좋지만 귀밑이나 목뒤에 발라 테스트해보고 괜찮으면 피부에 바로 발라주세요.
테스트하면서 점성이 너무 뻑뻑하면 우유를 첨가해서 묽게 만들어주세요. 완성된 팩을 듬뿍듬뿍 발라서 랩핑해주세요.
이렇게 15분정도 있다가 떼어내면되요. 팩만드는데 5분, 팩하는데 15분 20분만에 내손으로 만들어쓰는 천연팩, 일주일에 2번만 투자해봐요.
- 비타민 A - 보습,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해줌
- 비타민 B - 피부 트러블 방지
- 비타민 E - 피부 노화 예방과 탄력을 부여해줌
- 비타민 C - 피부미백
전 이 팩할 때 항상 입술에도 듬뿍, 발에도 남은 짜투리 모아모아 발라요. 하고 나면 피부톤도 밝아지고 훨씬 촉촉해져요. 조금 귀찮을 수 있지만 가장 건강한 효과를 보는 느낌이라 꼭 해보길 추천해요.
2. 카페에서 시켜먹던 리얼바나나우유
카페가 가면 있는 메뉴죠. 시중에 있는 단지바나나우유와 달리 과육이 씹히면서 바나나를 듬뿍사용한게 장점이지만 왠지 돈주고 먹기아까운 바나나우유. 집에서 사망직전의 바나나를 이용해서 카페에서 마셨던 그 리얼바나나우유를 만들 수 있어요.
- 준비물 : 바나나 한개반, 설탕, 우유
집에있던 죽어가던 바나나들이에요. 오른쪽으로 갈수록 물렁물렁 힘이 없어지지만 맛은 최고로 달달한 바나나.
그 중 상태 안 좋은 바나나 한 개만을 골라 시작해봐요. 우선 바나나껍질은 모두 제거해야겠죠?! 여기서 그나마 멀쩡한 부분을 골라 바나나슬라이스 몇 개 만들어주고 나머지는 모두 으깨어줄거에요.
집에있는 스파츌라나 국자를 이용해서 잘게잘게 으깨어주세요. 슬라이스한 바나나는 리얼바나나우유 먹는 중간중간 식감도 살리고 데코용이 되어줄 기특한 얘들이니 너무 얇지 않게 잘라주세요:-)
으깨어진 모습이에요. 군데군데 덩어리 진 애들이 분명 생길꺼에요. 괜찮아요. 그냥 진행하세요.
종이컵 한 컵 분량의 바나나, 한 컵 분량의 설탕, 슬라이스된 바나나들.
냄비에 모두 넣어주세요. 불을 꼭 약불로 놓아주세요.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섞어주세요.
놀지 않고 녹을때까지 빙빙 잘 돌려주는 성실함. 자, 이제 완성이에요. 뭐야? 이게 다야? 싶겠지만 여기에 시럽 첨가해서 우유 부으면 바로 카페에 파는 달달구리 바나나우유예요.
바나나 콩포트 완성. 3스푼 크게 떠서 마실 컵에 넣고,
슬라이스해 놓은 바나나를 샥 올려준 후,
우유을 부어주면 짠! 리얼바나나우유. 아래서부터 바나나우유색이 올라오면서 바나나콩포트들이 요동치는 게 보일 거예요.
섞을수록 올라오는 바나나콩포트의 영롱한 색감.
카페에서 시켜 먹어도 이렇게 바나나를 많이 넣어주지 않기 때문에 더 맛있을 수밖에 없어요.
나머지 남은 아이들은 뜨거운 물에 소독한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서 틈틈이 마셔줘요. 가급적 일주일 내에 먹는 게 좋겠죠!? 냉장고에 넣어두면 보기만 해도 든든한 리얼바나나우유의 핵심, 바나나콩포트.
진짜 맛있어요. 후. 마셔보면 중간중간 덩어리째 씹히는 바나나 과육과 달달한 바나나 향 그리고. 우유와 어우러진 맛.
3. 다이어트로 최고인 바나나식초
하루 세 번 식후에 바나나 식초를 한 숟갈씩 먹으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전 물에 희석해서 음료처럼 마시는데 유기산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안 할 때도 꾸준히 음용하면 변비 예방에도 좋아요.
- 준비물 : 바나나 1개, 설탕 한컵, 식초 한컵
바나나 1 : 식초 1 : 설탕1 비율 로 뜨거운 물에 잘 소독한 병에 담으면 끝이에요. 굳이 손이 가는 과정이라면 바나나 슬라이스로 자르는정도?! 우선 식초 한 국자,
설탕 한 국자,
병안에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쉐킷해주고 슬라이스 한 바나나 퐁당. 바나나 식초 만드는 법 참 쉽죠?! 이제 숙성까지 2주 정도 기다려야 해요.
만드는 법은 간단하지만 숙성기간은 꽤 길어요. 바나나를 담근 상태에서 2주 동안 기다렸다가 바나나를 분리시키고 먹으면 돼요.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바나나 식초 효능은 변비 예방, 다이어트, 피로회복이에요.
바나나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식초에 일부 녹아나오고, 바나나향이 더해져서 시큼하기만 한 식초가 한결 마시기 좋은 과일식초가 되요. 이렇게 만든 바나나식초 최적 음용기한은 2,3개월 이에요. 일반적으론 식후 한스푼, 취향에 따라 그냥 마시거나 희석시켜서 마심 되요. 전 위가 건강하지 않아서 매일 마시지 않고 컨디션에 따라 가끔 기름진 식사 한 후에 입가심으로 마셨어요.
이 세 가지 방법으로 이제 갈색 점 생긴 바나나를 천연 바나나 팩, 리얼 바나나우유, 다이어트 바나나 식초로 만들어서 버리지 말고 잘 살려 알뜰살뜰하게 응용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