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금 전엔 절대 말해주지 않는 인테리어 팁 6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오랜 트레이닝 과정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비로소 전문가로 거듭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힘들게 얻은 것이 바로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기에 이를 타인에게 쉽게 공유하기란 어려울 것이다. 오늘의 아이디어 북에선 특별히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잘 알려주지 않는, 자신만 알고 싶었던 인테리어 팁 6개를 소개한다.
1. 수직 공간 활용하기 – 워크인 옷장 위에 침실을 만들어라!
최근 인테리어 프로젝트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바로 높은 공간에 마련한 침실이다. 침대는 늘 바닥에서 높지 않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난다면 예상 밖의 결과를 만나게 될 것! 침대를 높이 올리고 아래의 공간을 수납 용도로 사용한다면 공간의 활용도는 두 배 업그레이드될 것이다. 사진 속 작은 원룸의 경우 워크인 옷장 위에 침대를 두어 수직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사례이다.
2. 데드 스페이스에 획기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라!
독특한 형태를 가진 계단 아래의 공간은 도무지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난감한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닐 것이다. 사진 속 거실의 계단 부분을 유심히 살펴보자. 계단 아래에 설치한 TV 선반대는 단순한 선반 그 이상을 넘어서 계단 일부가 되어 독특한 인테리어 효과를 자아낸다. 계단은 이어져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데드 스페이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함과 동시에 독특한 인테리어 효과를 자아낸 전문가의 내공이 느껴지는 아이디어가 아닐 수 없다!
3. 길고 폭이 좁은 공간에는 키 작은 가구 배치하기
가로로 길고 폭이 좁은 아파트의 경우 키가 작은 가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리가 긴 가구를 작은 아파트에 배치할 경우 천장을 매우 낮아 보이게 연출하며 작은 공간을 더욱 비좁아 보이게 만들 수 있다. 사진 속 아름다운 원룸처럼 작은 공간에선 키가 작고 깔끔하며 슬림한 디자인의 가구를 사용하는 것이 공간을 더욱 개방감 있게 연출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밝고 환한 공간을 위해 벽면과 천장을 화이트 컬러로 통일하는 점 역시 잊지 말자.
4. 주방 천장과 수납장 사이에 빈틈을 두지 말라!
이탈리아의 건축 스튜디오 Studio Didea가 제안한 획기적인 주방 아이디어를 살펴보자. 사진 속 주방은 기존의 주방과는 달리 상단 수납장을 2열로 나란히 배치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천장과 맞닿은 수납장은 화이트 컬러로 통일해 마치 벽면의 일부인 듯 최대한 깔끔하게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원목 수납장의 경우 자주 사용하는 주전자 혹은 식기류를 보관하기에 좋으며 최상단 수납장엔 높은 냄비나 믹서 등의 각종 주방기기를 보관하기에 적합하다.
5. 옷장을 공간을 분리하는 파티션 용도로 사용하기
작은 아파트의 경우 공간을 분리하기 위해 많은 내벽을 설치하면 오히려 공간이 더욱 답답해 보이고 빛이 잘 통과되지 않아 공간이 어두워질 수 있다. 이럴 땐 가구를 활용해 공간을 분리하는 방법을 연구해보자. 사진 속 아름다운 침실은 옷장으로 공간을 분리해, 작지만 빛으로 가득 차 개방감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연출했다.
6. 공간에 경계를 주고 싶다면 유리 파티션을 활용하라!
유리 파티션은 원룸 혹은 주방, 거실, 다이닝 룸이 합쳐진 LDK형 거실을 가진 아파트에서 유용하게 응용해볼 수 있는 아이디어이다. 협소한 공간에 투명한 유리 파티션으로 공간을 분리한다면 내부의 빛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동시에 공간을 분리할 수 있다. 사진 속 아늑한 LDK형 거실 역시 주방의 벽면 일부를 유리로 마감해 빛의 흐름이 원활한 밝은 거실 공간을 조성했다.
잊기 전에 담아두자!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쉽게 말해주지 않지만 놓치기 아까운, 획기적인 오늘의 6가지 아이디어. 잊기 전에 지금 바로 나만의 아이디어 북에 담아두는 건 어떨까? 더 많은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다음의 기사를 놓치지 말자.
필자: GEONYOUNG LEE
필자 호미파이 코리아 (블로그)
내 집 짓기 프로젝트,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셨나요? 호미파이 코리아는 전 세계 35개국 이상의 건축·인테리어 전문가와 함께 하는 협력 플랫폼입니다. 매일 온라인 매거진을 통해 건축·인테리어·리빙에 걸친 유익한 기사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독자 여러분께 무료상담 및 전문가를 찾아주는 매칭 서비스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