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점심에 전복먹어요" 구직자 0순위 기업으로 뽑힌 곳의 복지수준

식사 제공부터 다양한 사내 교육까지

다양한 근무 제도와 휴가 혜택

구글코리아만의 지원금

구글코리아 사원이 본 구글코리아

dailycnc

올 한 해 동안에도 채용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국내 기업 채용뿐만 아니라 해외 기업 채용에도 구직자들은 큰 관심을 가졌는데요. 최근 취업포털 사람인에서 구직자 1,194명을 대상으로 ‘입사 선호 외국계 기업’을 조사한 결과 구글코리아(27%)가 압도적 1위를 기록했습니다.

korea bizwire

구직자들이 외국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높은 연봉(17.3%)이 1위로 꼽혔으며, 사내 복지제도(16.1%)가 2위로 꼽혔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많은 구직자가 외국계 기업을 선호합니다. 그 많은 외국 기업 중 구글코리아가 1위를 기록한 이유가 있을 텐데요. 오늘은 구직자들이 구글코리아를 왜 선호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구글코리아 사내 복지환경은?

구글 본사의 복지혜택이 온라인상에서 공개되며 많은 직장인의 부러움을 샀었는데요. 강남에 위치한 구글코리아도 본사와 유사한 복지혜택들을 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내 복지 시설로는 당구장, 요가, 수영장, 헬스장 등이 있으며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식과 음료들도 무제한으로 지원하며 사내 외국어 교실을 통해 외국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울경제

구글의 특이한 복지로 알려진 전문 마사지사 상주도 있습니다. 전문 마사지사가 월, 수, 금에 회사에 상주하며 마사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타 기업들과 다르게 워크숍을 평일로 계획하여 직원들의 주말을 배려하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금요일마다 창업자와 전 직원이 나누는 즉석 질의응답 시간을 제공하는 등 직원들에게 다양한 세미나를 지원합니다

탄력적 근무부터 파격적인 휴가 제도까지

comasinteractive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과 생일날에는 모두 3시에 퇴근하며 생일날에는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재택근무 제도는 외국계 기업답게 보고가 아닌 공지인데요. 이메일을 통해 휴가 기간을 공유하고 휴가를 다녀옵니다. 추가로 미사용 휴가는 다음 해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2주에서 1달까지 휴가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전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만이 할 수 있는 타 지사 근무도 있습니다. 타 지사 근무는 신청을 통해 다른 구글 지사로 출근하는 것인데요. 이를 휴가와 함께 사용하여 해외여행을 다녀오기도 합니다. 이외에 연간 20일 연차와 14일 병가, 그리고 5년 만근 시 1달 안식 휴가를 지원합니다. 출산휴가로는 유급휴가 4개월, 남직원은 유급휴가 4주가 가능합니다. 이외에 무급 육아휴직도 역량에 따라 길게는 몇 년까지 가능합니다.

구글코리아 특유의 지원금 혜택

구글코리아는 위 혜택 외에도 다양한 지원금을 직원들에게 제공합니다. 가족까지 상해 질병에 대한 보험을 등록해주며 치과 치료비 연간 50만 원을 포함한 의료비를 지원합니다. 도서 구매비를 포함한 자기계발비와 결혼 및 출산 축하금 300만 원도 있습니다. 식사가 불편한 산모에게는 50만 원까지 식사 비용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타 기업과 마찬가지로 지원해주는 교통비, 통신비, 경조금 등도 있습니다. 또한 안경을 착용한 직원들에게는 연간 20만 원의 안경 구매비 지원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 부분적으로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구글만의 퇴직연금제도 있습니다. DC 퇴직연금제도는 직원이 월급의 2%를 퇴직금으로 적립하면 회사가 추가로 2%를 적금해주는 제도입니다.

신의 직장 구글코리아, 아쉬운 점은?

구글코리아 채용은 온라인 지원을 통해 채용담당자가 확인 후, 전화 면접을 진행합니다. 이후 1:1 면접이 45분 동안 4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이 면접 과정을 통해 지원자에게서 상황 판단 능력을 포함한 문제 해결 능력, 업무 관련 지식, 리더십, 그리고 실패에서 배울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합니다. 추가로 구글 채용담당자에 의하면 자신의 스토리텔링에 있어 간결하고 강렬한 사람을 채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직원들이 보는 구글코리아의 단점으로는 영어 등 외국어에 대한 스트레스와 보직에 따라 천차만별인 근무 조건이 있습니다. 그 외에 중요한 결정은 미국 본사에서 이루어지는 구조와 많은 업무량, 그리고 칼 같은 성과주의 등을 뽑았습니다. 복지제도가 다양하고 많아서 그런지 단점도 크게 두드러지는데요. 그런데도 구글코리아 지원자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구글코리아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가 많은 만큼 경쟁도 더욱 과열되리라 예상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IT기업인 만큼, 누군가에게는 꿈의 직장일 텐데요. 그만큼 구직자들의 관심과 노력도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도 목표를 위해 달리는 구직자들이 노력이 빛을 보는 날이 있기를 바랍니다.


글 이민석 인턴

오늘의 실시간
BEST
pikleco
채널명
피클코
소개글
뻔한 일상을 벗어나게 할 당신의 피클코